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보도해명자료(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방북 비용 관련)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18-10-05
조회수
26229
주관부서 : 대변인실

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방북 비용 일부 보도 관련

 

□ 주요 보도내용

 o 10월 4일자 일부 언론은 “평양 몰려간 ‘10.4선언 방북단’의 5가지 문제점” 제하 사설에서

  - “‘민간교류’라고 했는데, 그렇다면 비용과 준비 등도 민간이 주도해야 한다. 그런데 사실상 전액 정부예산이라고 한다”,

  - “남북 공동 행사는 주최측이 비용을 부담해온 것이 관례였으나, 이번에는 북한측 요청으로 정부가 2억 8000만원 가량을 유로화로 주기로 했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보도 해명

 o 이번 민족통일대회는 평양공동선언 이행사업이고, 민족동질성 회복을 위한 사업으로서 의미가 큰 바, 대북제재 틀내에서 우리측 참가인원들의 편의를 위한 교통・숙박비 및 불가피하게 수반되는 최소한의 비용을 북한에 실비 지급할 예정(현재 정확한 지불 금액은 미정)입니다.

  - 2.8억원은 남북협력기금법에 따라 행사 관련 사전 준비 비용을 포함하여 결의한 금액으로, 구체적 집행금액은 사후 정산해야 알 수 있습니다.

      * 남북협력기금법 8조 6 민족의 신뢰와 민족공동체 회복에 이바지 하는 남북교류 협력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

 o 이번 행사는 ‘민·관 합동 행사’로 비용과 준비 등 전 과정을 민간과 당국이 협의하여 진행해 왔고, 행사 비용도 민·관이 공동으로 부담하며, 추후 정산할 예정입니다.

  - 민간 단독 교류가 아니라, ‘민·관 합동’으로 개최되는 행사인 만큼, 당국 대표가 함께 참석한 것입니다.

     * 판문점선언 1조 ④항(남북에 다 같이 의의가 있는 날들을 계기로 당국과 국회, 정당, 지자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

     * 9월 평양공동선언 4조③항(10.4 선언 11주년 기념 행사 의의있게 개최)

 o 민간 방북단은 시민사회 관계자들이 논의·선정하였으며, ’07년 남북정상회담 주제가 ‘국민과 함께하는 남북정상회담’이었던 만큼,

  - 이번 기념행사도 국민과 함께한다는 취지로 보수·진보는 물론 여성·노동·문화·예술·미래세대 등 다양한 분야의 국민들이 참가하도록 방북단을 구성하였습니다. 

 o 정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10.4선언의 정신을 다지고, 9월 평양정상선언을 내실있게 이행해 나감으로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열어나가는데 최선을 다해나갈 것입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보도해명자료(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방북 비용 관련)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