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문승현 통일부차관, 유엔사 회원국대사 라운드테이블 참석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4-01-31
조회수
685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위기대응과

문승현 통일부차관 유엔사 회원국대사 라운드테이블 참석

- 최근 한반도 상황 및 北 경제사회 실상 설명, 자유‧평화통일 공감대 확산

 

□ 문승현 통일부차관은 1.31.(수) 오후 로얄파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유엔군사령부(이하 유엔사) 회원국 대사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하여 최근 한반도 상황, 북한 경제사회 실상, 정부의 통일・대북정책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 문 차관은 정부가 최근 북한이 남북관계를 ‘적대국・교전국 관계’로 규정하고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하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한반도 안보‧평화를 위한 유엔사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하였습니다.

 o 또한, 확고한 한미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을 토대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는 한편, 자유롭고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 비전 구현을 위해 유엔사 회원국 등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한층 강화해 나갈 것임을 밝혔습니다.

□ 문 차관은 한반도의 지속가능한 평화를 위해서는 북한의 실질적 변화가 관건이며, 이를 위해 북한의 정확한 실상을 인식하고 확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하였습니다.

 o 문 차관은 북한의 경제사회 정책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북한 주민들의 식량난은 지속되고, 북한 당국의 감시와 통제는 더욱 강화되고 있다고 북한의 현 상황을 진단하였습니다.

 o 또한, 경제 전반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에 재원을 집중함으로써 북한 주민들의 인권이 악화되고 민생고는 심화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 유엔사 회원국 대사들은 북한이심각한 경제난에도 불구하고 가용 자원을 핵‧미사일 개발에 투입하고 있는 현실을 비판하면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북한의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 확대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을 같이 하였습니다.

□ 이번 문 차관의 유엔사 회원국 대사 라운드 테이블 참석은 통일부 당국자가 참석한 첫 사례로, ‘23.11월 통일부 장관과 유엔군 사령관과의 면담 이후 통일부-유엔사 간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것입니다.

 o 앞으로도 통일부는 ‘자유롭고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 비전 구현을 위해 유엔사 및 유엔사 회원국과의 소통과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문승현 통일부차관, 유엔사 회원국대사 라운드테이블 참석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