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장관, 북한의 보건의료현실 부산시민께 알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4-02-03
조회수
628
주관부서 : 통일협력국 통일인식확산팀

통일부장관, 북한의 보건의료현실 부산시민께 알려
- 2.3. 온종합병원에서 「찾아가는 북(北)스토리 토크콘서트」 개최

 

□ 통일부 장관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북(北)스토리 토크콘서트」가 2월 3일(토) 오후 2시 부산 온종합병원 대강당에서 개최되었습니다.

o 그린닥터스와 부산포럼 회원, 인근주민 등 부산시민 300여 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식전 공연 △북한 경제‧사회 실상에 대한 장관의 기조 강연 △북한의 보건의료를 주제로 한 장관과 탈북민 의료인*의 토크콘서트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최정훈 : 현직 의사, 고려대학교 공공정책연구소 연구원

□ 통일부 장관은 기조 강연에서 북한의 실질적 변화, 통일준비를 위해 북한의 정확한 실상을 인식하고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o 장관은 북한의 경제‧사회 정책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배급 감소에 따라 사경제 활동으로 생필품을 구입”하거나 “의약품 구매를 위해 병원 대신 장마당을 찾는” 등 북한사회가 내부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 이어 진행된 토크콘서트에서 최정훈 원장은 “장기간의 경기침체, 장마당 비공식 의료행위 확산으로 무상진료가 유명무실화되었다.”며 북한의료 실상을 설명하였습니다.

o 또한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에 재원을 집중하므로 북한의료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봐야 한다.”고 평가하였습니다.

□ 참가자들은 이번 토크콘서트를 통해 북한 의료 현실과 주민의 삶을 이해하고,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통일의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을 같이 하였습니다.

□ 「찾아가는 북(北)스토리 토크콘서트」는 탈북민의 생생한 경험을 통하여 국민들께 북한 실상을 바르게 알리는 행사입니다.

o 통일부는 오는 2월 16일 전쟁기념관에서 북한의 군사력 현황과 우리의 대응방안에 대한 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주제로 실제 북한 모습을 국민들께 설명할 계획입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장관, 북한의 보건의료현실 부산시민께 알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