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북한이탈주민 선호 일자리 창출, 정부와 기업 협력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3-12-19
조회수
1108
주관부서 : 인권인도실 정착지원과

북한이탈주민 선호 일자리 창출, 정부와 기업 협력
김영호 통일부 장관 한경협 상근부회장과 대화

 

□ 통일부는 북한이탈주민이 선호하는 고용안정성이 보장되는 질 좋은 일자리 맞춤형 지원 제도 설계를 위해 대한민국 대표 경제단체인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와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o 김영호 통일부장관은 12월 18일(월), 「한경협」 김창범 상근부회장과 면담하며, 북한 경제상황과 북한이탈주민 일자리문제에 대한 대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o 김영호 장관은 지난 12월 1일 개최한 「2023 북한이탈주민 일자리 박람회」에 139개 기업 참여, 북한이탈주민이 1,200여명 참석하여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소개했습니다.

o 또한, 이번 박람회를 통해 북한이탈주민들이 대기업·중견기업·공공기관 취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기업의 구인수요에 맞는 북한이탈주민 육성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 김창범 상근부회장은 한경협에서 운영 중인 대기업·중소기업 상생 일자리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대기업·중견기업 교육 기반시설(인프라)을 활용한 북한이탈주민 교육 및 대기업·중견기업 일자리 알선 등 협력의지를 표명하였습니다.

o 또한, 북한에서 온 주민들의 남한 경제시스템과 경제 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한경협 경제교육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북한이탈주민들이 우리 경제시스템에 빠르게 적응하고 우리 사회에서 지속 가능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자고 제안했습니다.

□ 김영호 장관은 현재 북한이탈주민 채용을 지원하고 있는 고용노동부, 하나재단 등 유관기관과 민간부분이 협력하여 북한이탈주민이 ‘수혜자’에서 벗어나 ‘자립·자활’을 통해 우리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o 또한, 이번 박람회를 통해 기업들과 사회적 관심이 환기된 만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주요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의 단체인 한경협이 북한이탈주민의 일자리 문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o 김창범 상근부회장도 북한이탈주민 채용에 관심 있는 협회 회원사들에게 북한이탈주민 채용을 적극 독려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북한이탈주민 선호 일자리 창출, 정부와 기업 협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