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북송된 가족의 생사확인 만이라도...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4-01-19
조회수
1080
주관부서 : 인권인도실 정착지원과

북송된 가족의 생사확인 만이라도...
- 강제북송 피해자‧피해자가족 위로 및 고문 등 인권침해 증언 청취 -

 

□ 통일부는 1월 18일(목) 북한인권단체 및 강제북송 피해자‧피해자가족을 초청하여 강제북송 실태 및 고문 등으로 인한 인권침해 사례를 청취하였습니다.

* 참석자 : (사)성공적인통일을만들어가는사람들 김태훈 대표, 북한정의연대 정베드로 대표, 뉴코리아여성연합 이소연 대표, 북한감금피해자가족회 최민경 대표, 북한인권증진센터 이한별 대표 및 피해자 가족 3명 등 8명

□ 피해자‧피해자가족과 인권단체는 한 목소리로 중국정부가 ‘난민의 지위에 관한 협약’ 등 국제법을 준수하여, 탈북민 강제북송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대한민국 정부와 국제사회가 각별히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o 아울러 강제송환으로 인해 헤어진 가족들의 생사를 하루빨리 확인하고, 죽기 전에 만나기를 염원한다면서, 강제송환 과정에서 경험하거나 목격한 인권침해 행위들의 실상을 증언하였습니다.

◈◈◈ 주요 인권침해 증언 내용 ◈◈◈

○ 「뉴코리아여성연합」 이소연 대표는 2007년 탈북 후 강제북송되어 회령시 보위부에 수감되었으며, 수감 기간 중 중국에서 임신한 여성이 구타로 아이를 유산하거나, 젊은 여성이 경비요원(계호원)에게 수시로 성행 당하는 것을 목격하였습니다.

○ 「북한감금피해자가족회」 최민경 대표는 4번의 강제북송 경험이 있었으며, 회령 전거리 12호 여자교화소에서 몸무게가 27kg까지 감소하여 시체실에 버려졌으나 겨우 살아남았습니다.

○ 탈북민 우ㅇㅇ씨는 다큐멘터리 영화 ‘비욘드 유토피아’에도 출연한 강제북송 피해자 가족이며, 남동생의 처(최ㅇㅇ, 81년생)가 2023년 9월~10월 사이에 중국 백산 구류장에서 북송된 것으로 보인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 탈북민 지ㅇㅇ씨는 두 차례의 강제북송 끝에 세 번째 시도에서 탈북에 성공하였는데, 2010년 1차 탈북시, 중국 사복경찰에 의해 체포되어 구금되었으며, 70일 동안 단 1회의 세수만 할 수 있었다고 증언하였습니다. 2차 탈북시에도 중국 군인에게 체포되어 12일만에 북송, 보위부 집결소에서 50여 일 동안 폭행 등 고문을 받았으며, 2년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아 개천교화소에 수감되었습니다. 10여년이 지난 지금도 그 당시 몽둥이로 맞은 다리에 오목한 자국이 선명히 남아있다고 증언하였습니다.

○ 「탈북민 강제북송 비상대책 위원회」 위원장 겸 「북한인권증진센터」 이한별 대표의 오빠(이ㅇㅇ, 77년생)는 2009년 1월 19일 강제북송되어 양강도 혜산시에 있는 도 보위부에 구금되었고, 당시 면회를 한 지인으로부터 “체벌과 고문으로 손과 발에 붕대를 감고 있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후 이ㅇㅇ씨는 국가반역죄 판결을 받아 정치범 수용소로 보내졌고 아직까지 생사여부를 모르고 있다고 증언하였습니다.

○ 탈북민 이ㅇㅇ씨의 아들 박ㅇㅇ군은 17살이 되던 2010년 6월 중국 곤명에서 중국공안에 잡혀 15일만에 신의주로 강제북송 되었고, 양강도 보위부로 이송되어 정치범 수용소에 수용된 후 지금까지 생사확인이 되지 않고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 강종석 통일부 인권인도실장은 탈북민 강제북송이 심각한 인권 침해이므로 강제북송 방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강조하였습니다.

o 통일부는 앞으로도 탈북민의 강제북송으로 인한 인권침해 실태를 지속 파악하면서, 시민사회‧관계부처‧국제사회 협력을 통해 강제북송 방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북송된 가족의 생사확인 만이라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