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2030과 함께 북한인권 실상을 알린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4-03-19
조회수
537
주관부서 : 인권인도실 북한인권증진과

2030과 함께 북한인권 실상을 알린다.
- 통일부,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국고보조금 18억원 지원

 

□ 통일부는 2023년에 이어 올해에도 국고보조금(18억원)을 통해 북한주민의 인권 실상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민간단체들의 활동들을 지원합니다.

o 특히, 올해는 ①문화예술과 어우러지는 북한인권 ②국제사회와 함께하는 북한인권 ③2030이 만들어가는 북한인권이란 키워드를 바탕으로 연초 사업 공모를 실시하여,

o △국제협력 △문화·예술 △콘텐츠 개발 △북한인권 실상 알리기 △학술행사 등 5개 분야에서 19개 단체를 선정하였고, 3월부터 북한인권 증진 관련 다양한 사업이 추진됩니다. * ’23년 18개 단체 20억원 지원

1444.png 이미지입니다.

□ (탈북민 지원 확대) 통일부는 북한인권 활동의 주요 당사자인 탈북민 단체가 본 사업에 최대한 많이 참가할 수 있도록 탈북민 단체만을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공모 사업 설명회(1.9.)를 개최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작년보다 많은 탈북민 단체가 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 ’23년 1.5억원 → 올해 5.7억원, 전년대비 3.8배 증가

① 문화예술과 어우러지는 북한인권

□ (북한인권 웹드라마) 험난한 탈북과정을 다룬 다큐멘터리 ‘비욘드 유토피아’에 출연하였던 탈북민 이소연 대표(뉴코리아여성연합)가 본인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하는 북한인권 웹드라마는 2030 세대가 좋아할 요소(△짧은 분량 △복잡하지 않은 스토리 △속도감 있는 편집 패턴) 등을 활용, 보다 쉽게 북한인권을 전할 수 있도록 준비 할 예정입니다.

② 국제사회와 함께하는 북한인권

□ (탈북민 영어 토크콘서트) 작년 2030 탈북민들이 자신들의 경험담을 영어 스피치로 준비하여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하여 국무부 및 미 의회 등에서 발표하는 사업을 진행하였던 ‘프리덤 스피커즈 인터내셔널’은 올해는 캐나다로 향합니다. 캐나다에서 탈북민들이 직접 자신의 경험을 영어로 표현하고 현지 국가기관과 대학생들에게 북한주민들의 인권 증진을 위한 지지를 호소할 예정입니다.

③ 2030이 만들어가는 북한인권

□ (북한인권 아젠다 발굴) ‘북한인권 아젠다 발굴단’이란 사업을 통해 북한인권 청년 활동가 양성을 시행하고 있는 ‘통일아카데미’는 북한인권 증진활동 보조금을 통해 네번째 ‘북한인권 아젠다 발굴단’ 사업을 추진합니다. 그동안 3차례 사업을 통해 양성된 청년 활동가들은 현재 북한인권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풍부한 북한인권 활동 경험을 축적하고 있는 민간단체들이 북한인권 분야에서 충분한 역량이 발휘될 수 있도록 통일부는 북한인권 국내·외 민-관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붙임 : 「2024 북한인권 증진활동 지원 사업」 민간단체별 사업 및 일정 요약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2030과 함께 북한인권 실상을 알린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