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차관, 북한인권 방탈출 게임 개막 현장 찾아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3-09-21
조회수
1701
주관부서 : 인권인도실 북한인권증진과

MZ 세대들의 방탈출 카페가 북한인권과 만났다.
통일부차관, 북한인권 방탈출 게임 개막 현장 찾아

 

□ ‘북한 정권에 의해 자행되고 있는 인권침해 사례를 젊은 세대들에게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까?’ 는 통일부의 오래된 고민이었습니다.

o 이러한 고민이 지속되던 중, 통일부가 추진하는 북한인권 국고보조금 사업인 「북한인권 증진활동 지원사업」 공모(2023년 2월)에 북한인권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갖고 방탈출 게임을 제작하겠다는 참신한 사업이 선정되었습니다.

o 방탈출 게임과 북한인권이 접목이 될까? 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북한인권 방탈출 게임이 인천시청 앞 광장에 공개 된 지금, 우려는 감탄으로 바뀌고 있는 상황입니다.

□ 방탈출 게임을 제작한 (사)북한인권시민연합 측은 “북한인권 문제가 청소년·청년들에게 어렵고 무겁게 느껴지고 있다는 현실을 감안하여, 젊은 세대가 좋아하는 컨텐츠와 북한인권을 접목하는 시도를 통해 보다 쉽고 정확한 북한인권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라고 기획 의도를 설명하였습니다.

o 방탈출 게임 명칭으로 사용된 ‘덴바람’과 ‘마파람’은 각각 북쪽에서 부는 바람과 남쪽에서 부는 바람을 의미합니다. 일방이 아닌 남과 북이 함께 따뜻한 자유와 인권의 바람을 넣어 힘을 모으면 더 좋은 미래를 만들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9.21.(목) 오전에 통일부 문승현 차관은 북한인권 방탈출 게임 개회식 현장을 방문하여 직접 방탈출 게임을 체험해 본 후,

o “북한 당국의 압제와 폭력에 노출된 채 살아가고 있는 북한 주민의 인권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그 실상을 제대로 알리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북한의 실상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된 것을 매우 반갑게 생각한다.” 라고 언급하며,

- 이번 북한인권 방탈출 게임이 자유와 인권의 소중함을 느끼는 계기가 될 것이라 평가하였고, 더불어 젊은 세대들에게는 고통받는 북한주민을 위한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 주기를 당부하였습니다.

□ 함경북도 무산군(북중 국경지대)에 거주하는 ‘향이’ 가족이, 탈북과정에서 겪는 인권 침해 사례를 방탈출 게임을 통해 알아가는 ‘덴바람 마파람’ 방탈출 게임은

o 9.19.(화) 인천시청 앞 광장(인천애뜰)에서 시작하여 인천, 강원도, 서울 등 3개 도시에서 각 3주간 전시될 예정입니다.

o 서울 전시는 청계광장에서 11.7.(화)부터 11.19.(일)까지 개최됩니다.
* 강원도 전시 10.12.(목)∼11.5.(일) 장소는 추후 공지합니다.

o 관심있는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차관, 북한인권 방탈출 게임 개막 현장 찾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