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올해 첫 「북한인권정책협의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4-01-22
조회수
1021
주관부서 : 인권인도실 북한인권기획과

올해 첫 「북한인권정책협의회」 개최
- 북한인권 정책 협의·조정을 위한 범정부 협의체, 북한인권 증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 통일부는 1.22.(월) 오후 문승현 통일부 차관 주재로 외교부, 법무부, 국무조정실 등 유관부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제1차 「북한인권정책협의회」를 개최하였습니다.

o 북한인권정책협의회는 북한인권 증진을 위해 부처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범정부 협의체입니다.

o 이번 협의회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북한인권 증진 종합계획」에 입각한 ’24년 북한인권 정책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 문승현 차관은 정부는 북한인권을 통일·대북정책의 핵심과제로 설정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북한인권의 정확한 실상을 국내외에 알려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o 이러한 노력을 통해 북한 주민의 인권이 개선되고 자율성이 향상된다면 남과 북이 통일을 지향해 나가는 데 있어 큰 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o 또한 유엔 총회 및 인권이사회 등 국제무대에서 해외체류 탈북민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한층 제고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 참석자들은 「북한인권 증진 종합계획」을 토대로 관계부처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체계적인 북한인권 정책을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o 특히, 탈북민이 원하는 곳에서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해외 체류 탈북민의 안전하고 신속한 국내 이송을 위한 외교적 노력 △탈북민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 제고 △민간과의 소통 강화 등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올해 첫 「북한인권정책협의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