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김영호 통일부 장관, 북한인권 국제 전문가와 화상 면담 통해 탈북민 강제북송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협력 요청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3-10-18
조회수
1625
주관부서 : 인권인도실 북한인권기획과

김영호 통일부 장관, 북한인권 국제 전문가와 화상 면담 통해 탈북민 강제북송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협력 요청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10.17.(화)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데이비드 알톤 영국 상원의원과 각각 화상 면담을 갖고, 탈북민 강제북송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협력을 요청하였습니다.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최근 탈북민을 포함한 다수 북한 주민이 중국 동북 3성 지역에서 북한으로 송환된 것으로 보이는 사안과 관련 자유의사에 반하는 강제북송이 이루어져서는 안되며, 한국 정부는 국내 입국을 희망하는 탈북민 전원을 수용하겠다는 원칙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습니다.

o 또한 국제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 데이비드 알톤 영국 상원의원은 해외 체류 탈북민들이 북송되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고문과 구금 등을 심각하게 우려하며, 모든 국가가 국제규범인 ‘강제송환 금지원칙’을 준수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였습니다.

□ 통일부는 앞으로도 해외 체류 탈북민 보호 등 북한인권 증진을 위해 국제사회와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김영호 통일부 장관, 북한인권 국제 전문가와 화상 면담 통해 탈북민 강제북송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협력 요청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