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인권 전문가들과 북한인권 증진의 ‘길’을 찾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3-11-21
조회수
1673
주관부서 : 인권인도실 북한인권증진과

인권 전문가들과 북한인권 증진의 ‘길’을 찾다
- 「북한인권증진위원회」 개최, ‘북한인권 로드맵’ 등 의견수렴

 

□ 통일부는 오늘(11.21.) 오후 5시, 남북관계관리단 회담장 3층 영상회의실에서 「북한인권증진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o 이날 회의는 김영호 통일부장관이 주재하였고 이정훈 위원장을 비롯한 「북한인권증진위원회」 위원 8명이 참석하였습니다.

□ 「북한인권증진위원회」는 북한인권재단이 국회의 협조를 받아 정식출범하기 전까지, 북한인권법 제정 취지를 실질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경험과 학식을 갖춘 전문가 12명을 위촉하여 지난 3월10일 출범하였습니다.

o 위원회는 그동안 북한인권 현안 해결을 위한 실천적 조치들이 시급한 상황에서 북한 인권 정책 추진 방향, 국내외 공감대 확산 방안 등 여러 방면으로 자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 ‘23년 5회 개최(3.10, 4.13, 6.30, 9.22, 11.21)

□ 오늘 회의에서는 통일부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 북한 인권 현안 사업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o 우선 ‘국립북한인권센터’ 건립, ‘북한인권 상호대화’ 등 당면 현안 사업의 추진 상황을 점검·평가하고 내년도 추진방향을 놓고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o 또한 정부가 그동안 면밀한 검토를 거쳐 다듬어 왔으며 북한인권 정책 추진의 나침반이 될 ‘북한인권 로드맵’ 추진 방향을 토의하였습니다.

※ ‘북한인권 로드맵’은 의견수렴 및 검토 과정을 지속적으로 진행한 후 금년내 발표할 예정

o 김영호 통일부장관은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앞으로도 민간과 국제사회가 함께 할 수 있는 ‘북한인권 로드맵’을 바탕으로 중장기적으로 다양한 활동과 사업을 추진하고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인권 전문가들과 북한인권 증진의 ‘길’을 찾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