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교육제도

교육 과정

초등교육 과정
 
초등교육의 경우 <표 6-2>에 제시되어 있듯 소학교 재학 5년 동안 김일성, 김정일 등 지도자의 어린시절, 국어, 수학, 자연, 영어, 정보기술 등 총 13개 과목을 교육하도록 편성되어 있다. 이 중 영어와 정보기술(컴퓨터) 교육은 2008년 9월부터 소학교 3학년 이상 학생들에게 실시하였고 2012년 학제개편 이후 소학교 4학년부터 교육하고 있으며 시수도 확대되었다. 또한 2013년부터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 어린시절’ 과목이 추가되어 정치사상교과 시간이 확대되었고 음악이 음악무용으로 통합 변경되었다. 이에 따라 주당 수업 시간은 국어·수학·자연·체육·음악무용·도화공작의 순으로 많으며 학제개편 이전 보다 영어, 수학, 음악무용, 도화공작 등의 시수가 증가하였다.
 
중등교육 과정
 
중등교육의 경우 기본 6년제로 진행되다 2012년 학제 개편에 따라 낮은 단계와 높은 단계로 구분하여 초급중학교 3년과 고급중학교 3년으로 분리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른 중등학교의 교육과정은 ‘지식경제강국’을 이끌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기초과학, 컴퓨터 기술, 외국어 교육’과 자립적인 학습능력과 창조적 능력의 배양, 실험실습 교육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개편되었다. ‘지식경제강국’은 김정은 정권의 국가적 슬로건인 사회주의 문명국건설의 핵심과제 가운데 하나로서 이의 실현을 위해 12년제 의무교육기간 연장과 과학기술을 강조하고 있다.
 
초급중학교
 
2013년 개정된 초급중학교의 경우 주당 수업시간이 32시간이며 교육과정은 정규 수업시간 이외 과외학습, 소년단생활, 과외체육 등으로 편성되어 있다. 개정 이전에는 중학교 재학 6년 동안 23개 과목을 교육하였으나 개정된 이후 초급중학교와 고급중학교의 교과목이 각각 16개와 22개로 분리 증대되었다.
 
초급중학교 교과목의 경우는 고급중학교에 비해 통합형의 교육과정으로서 ‘김정은 혁명활동’ 관련 교과목과 함께 ‘자연과학’, ‘음악무용’ 등의 통합교과목이 도입되었다. 이외 개정 이전의 제도, 실습 등의 과목이 ‘기초기술’ 과목으로, 컴퓨터과목이 컴퓨터 이외 기본지식, 통계, 그림파일의 기초 및 응용에 관한 부분을 포함하여 정보기술 과목으로 새롭게 편성되어 도입되었다.
 
교과목과 시수의 편성은 과학기술과 외국어 교육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개정방향에 따라 수학에 이어 자연과학과 외국어 교과의 시수가 가장 많이 편성되어 있다. 외국어 교과의 경우 영어 교과로만 한정되어 수업시수가 확대되었다.
 
고급중학교
 
고급중학교의 경우 주당 수업시간이 34시간으로 정규 수업시간 이외 과외학습과 청년동맹 생활과 과외체육 등으로 편성되었다. 개정 이전에 비해 ‘김정은 혁명력사’ 과목이 신설됐고, 세분화된 분과형의 교과목이 편성되어 초급중학교의 ‘자연과학’이 물리, 화학, 생물로 세분화되었다. 또한 초급중학교에서는 없던 ‘당정책’, ‘심리와 론리’, ‘한문’, ‘공업(농업)의 기초’, ‘군사활동초보’ 등의 과목이 추가되었다. 교과 영역중 가장 비중이 큰 것은 초급중학교와 같이 수학과 물리, 화학 등 자연과학교과이며 영어교과의 비중도 높다.
 
고등교육 과정
 
대학의 교육과정은 학교와 전공별로 다르나 대체로 정치사상 교과, 일반 교과, 일반기초, 전공기초, 전공 등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정치사상 교과와 외국어, 체육 등 일반 교과는 전공과 무관하게 모두 이수해야 한다. 일반기초 과정은 전공 학과의 특성에 맞게 지정한 과목과 전 대학에 규정된 공통 과목으로 구성된다. 전공기초는 전공에 필요한 준비 과목으로 강좌별로 결정되고 전공은 지정과목과 선택과목이 있다.
 
교과영역별 수업시간 비중을 보면 대학의 설립 목적이나 성격에 따라 교과 영역 비중이 다르지만 보통 정치사상 교과 25~35%, 일반 교과(외국어, 체육) 10~15%, 일반기초 10~40%, 전공기초 10~40%, 전공 10~15% 등이다.
 
최근 북한은 정보화 추세에 부응하여 실용주의 교육정책을 추진하면서 정보통신 및 컴퓨터 교육 강화를 목적으로 대학에 컴퓨터공학부, 정보공학강좌, 정보공학과를 설치하여 IT 중심 학부로 대학 제도 개편을 시도하였다. 또한 대학에서 정보교육, 생명과학, 나노과학기술 교육의 강화를 위해 여러 학과 및 학과목을 통폐합하여 새로운 학과와 학과목을 신설하고 이에 따른 교육과정안을 개편하고 있다.
  

출처 : 통일부 통일교육원 '2017 북한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