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통합검색
통합검색
전체메뉴

더보기

공지사항 시작부분 입니다.

공지사항더보기  +

채용공고 시작부분 입니다.

채용공고더보기  +

정책브리핑 시작부분 입니다.

누리소통망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세송이물망초’ 봄 차담회 열어 북한 억류 선교사 가족 위로 3월 18일, 김수경 차관은 김정욱·김국기·최춘길 억류 선교사 가족과 북한에 억류되었던 임현수 목사를 서울 공공한옥 「서촌라운지」에 초청하여 ‘빛나는 시작’을 주제로 한 전시를 관람하고 위로와 응원을 위한 ’세송이물망초’ 봄 차담회를 가졌습니다. 차담회에서 김수경 차관은 지난 3월 13일 유엔인권이사회 「자의적 구금에 관한 실무그룹(WGAD)」이 우리 선교사들에 대한 북한의 억류는 ‘자의적 구금’에 해당하며, 국제법에 따라 이들을 즉각 석방하고 보상 및 배상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결정한 내용을 설명하고, 북한의 명백한 종교박해 행위를 규탄했습니다.  차담회는 억류자 가족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뜻을 담아 겨울을 견디고 피어난 ‘희망’의 매화차, 온기와 평온을 담은 ‘위로’의 감잎차, 지속되는 ‘희망’을 의미하는 월산떡차로 준비되었습니다. 김수경 차관은 타마라 모휘니 주한 캐나다 대사, 케네스 배 선교사, 나난 작가 등 국내외 다양한 인사의 위로와 응원 메시지를 담은 기념 액자를 전달했습니다. 억류된 김정욱 선교사의 형 김정삼 씨는 “오늘의 차담회로 한겨울을 이겨낸 매화꽃 향기를 동생과 함께 맡으며 담소를 나눌 날을 그려보게 되었다”고 소회를 밝혔습니다. 임현수 목사는 “억류자 가족들에게 저의 존재 자체가 힘이 되기를 바라며, 많은 사람들의 응원과 관심, 기도가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가족들을 응원했습니다. 통일부는 앞으로도 자국민 보호를 국가의 최우선 책무로 인식하고, 국민 공감대 확산 및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안위를 끝까지 책임진다는 자세로 억류자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페이스북

📌‘세송이물망초’ 봄 차담회 열어 북한 억류 선교사 가족 위로 3월 18일, 김수경 차관은 김정욱·김국기·최춘길 억류 선교사 가족과 북한에 억류되었던 임현수 목사를 서울 공공한옥 「서촌라운지」에 초청하여 ‘빛나는 시작’을 주제로 한 전시를 관람하고 위로와 응원을 위한 ’세송이물망초’ 봄 차담회를 가졌습니다. 차담회에서 김수경 차관은 지난 3월 13일 유엔인권이사회 「자의적 구금에 관한 실무그룹(WGAD)」이 우리 선교사들에 대한 북한의 억류는 ‘자의적 구금’에 해당하며, 국제법에 따라 이들을 즉각 석방하고 보상 및 배상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결정한 내용을 설명하고, 북한의 명백한 종교박해 행위를 규탄했습니다. 차담회는 억류자 가족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뜻을 담아 겨울을 견디고 피어난 ‘희망’의 매화차, 온기와 평온을 담은 ‘위로’의 감잎차, 지속되는 ‘희망’을 의미하는 월산떡차로 준비되었습니다. 김수경 차관은 타마라 모휘니 주한 캐나다 대사, 케네스 배 선교사, 나난 작가 등 국내외 다양한 인사의 위로와 응원 메시지를 담은 기념 액자를 전달했습니다. 억류된 김정욱 선교사의 형 김정삼 씨는 “오늘의 차담회로 한겨울을 이겨낸 매화꽃 향기를 동생과 함께 맡으며 담소를 나눌 날을 그려보게 되었다”고 소회를 밝혔습니다. 임현수 목사는 “억류자 가족들에게 저의 존재 자체가 힘이 되기를 바라며, 많은 사람들의 응원과 관심, 기도가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가족들을 응원했습니다. 통일부는 앞으로도 자국민 보호를 국가의 최우선 책무로 인식하고, 국민 공감대 확산 및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안위를 끝까지 책임진다는 자세로 억류자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2025년 「제1차 국민 대상 합의 형성 토론회」토론단 모집 공고 통일부에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일관된 평화적 통일·대북정책 추진을 위해 다양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아래와 같이 『2025년 제1차 국민 대상 합의 형성 토론회』를 개최하오니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1. 모집대상 : 평화경제특구 해당지역 주민 ※ 경기(고양시, 김포시, 동두천시, 양주시, 연천군, 파주시, 포천시) / 인천(강화군, 옹진군) / 강원(고성군, 양구군, 인제군, 철원군, 춘천시, 화천군) 2. 모집인원 : 100명 3. 일시·장소 : 2025. 4. 25.(금) 12:00~16:00, 파주시 청소년수련관 5층 강당(파주시 문산읍 통일로 1680, 문산역 도보 7분) 4. 행사 일정 * 행사전 간단한 점심 제공(샌드위치・음료) - 오프닝 , 발제 및 지정토론, 분임토론 5. 신청기간 : 2025. 3. 24.(월) ~ 4. 13.(일) 자정까지 6. 신청방법 : 통일소통 플랫폼 홈페이지 및 행사포스터 QR코드 7. 참여자 확정 안내 : 4.16(수), 선정 후 개별 연락 예정 8. 기타 - 참석자 전원에게는 소정의 참석 사례비(상품권)와 기념품 지급 - 희망자에 한하여 통일부 장관 직인의 참가 확인서 발급 - 토론 우수분임을 선정하여 시상 및 추후 심화토론(서울, 하반기) 참여 우선권 제공 ※문의 - 운영사무국 (T. 02-6258-6002 / E. discussion@4way.kr ) - 통일부 참여소통과 (T. 02-2100-5842 )

페이스북

소통이가 간다! 오늘의 미션은? ⠀ 📣 통일미래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한반도통일미래센터를 소개하라! ⠀ VR 체험, 퀴즈, 게임, 현장탐방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한반도 과거를 배우고 통일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이곳! ⠀ 통일 이후 달라질 한반도의 다양한 모습을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서 만나보세요🙌 ⠀ #통일부 #한반도통일미래센터 #통일미래 #역사 #교육 #통일

인스타그램

소통이가 간다! 오늘의 미션은? ⠀ 📣 통일미래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한반도통일미래센터를 소개하라! ⠀ VR 체험, 퀴즈, 게임, 현장탐방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한반도 과거를 배우고 통일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이곳! ⠀ 통일 이후 달라질 한반도의 다양한 모습을 한반도통일미래센터에서 만나보세요🙌

인스타그램

‘한반도 통일’과 ‘북한 문제’에 국제사회 젊은 리더들의 관심 중요 3월 20일, 통일부는 한국 정부, 지자체, 기업 등을 방문하는 현장 학습(field trip)의 일환으로 한국을 방문 중인 미국 존스홉킨스 국제관계 대학원(SAIS) 학생 방한단을 대상으로 통일·대북정책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정책설명회에서 김영호 장관은 대한민국 정부는 헌법에 명시된 바와 같이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통일’을 일관되게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가 추구하는 ‘통일’은 한반도 구성원 모두의 자유와 인권을 보장하고 확대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인류 보편적 가치에 근거하고 있는 만큼 국제사회가 함께 책임 있게 협력하여 달성해 나가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김영호 장관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은 미래세대가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과정으로 국제사회의 젊은 리더들이 이 문제를 함께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존스홉킨스 국제관계 대학원 학생들에게 한반도 통일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페이스북

📌‘한반도 통일’과 ‘북한 문제’에 국제사회 젊은 리더들의 관심 중요 3월 20일, 통일부는 한국 정부, 지자체, 기업 등을 방문하는 현장 학습(field trip)의 일환으로 한국을 방문 중인 미국 존스홉킨스 국제관계 대학원(SAIS) 학생 방한단을 대상으로 통일·대북정책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정책설명회에서 김영호 장관은 대한민국 정부는 헌법에 명시된 바와 같이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통일’을 일관되게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가 추구하는 ‘통일’은 한반도 구성원 모두의 자유와 인권을 보장하고 확대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인류 보편적 가치에 근거하고 있는 만큼 국제사회가 함께 책임 있게 협력하여 달성해 나가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김영호 장관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은 미래세대가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과정으로 국제사회의 젊은 리더들이 이 문제를 함께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존스홉킨스 국제관계 대학원 학생들에게 한반도 통일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유튜브

[우.하.해] MZ 탈북민 진주! 슬기로운 자취생활

블로그

손자병법으로 한반도 평화의 지혜를 얻다

블로그

‘세송이물망초’ 봄 차담회 열어 북한 억류 선교사 가족 위로|김수경 차관, 「억류자 가족 및 임현수 목사 초청 차담회」 개최(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