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통일부 영상

본문영역

통일영상

[손미나x김재우의 통일 왓수다 시즌2] 3년 연속 북한 수중발레 국대 출신 배구엔 김희진? 수중발레엔 류희진!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장수민
작성일
2021-09-07
조회수
5080

손/ 통일에 대해 남북한에 대해 더 넓고 더 알찬 지식을 전해드립니다.
김/ 본격 통일뽀시래기들을 위한 방송
같이/ 통일 왔수다
손/ 또 오늘 우리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오프닝부터 함께 해주셨는데 본인 소개를직접 해주실까요?
류/ 안녕하세요 저는 방송과 개인 유튜브 콘텐츠로 모든 사람들과 소통하며 지내는 탈북민 류희진입니다.
- 북한 수중발레 국가대표 출신
- 탈북민 류희진
김/ 북한에서 수중발레
류/ 맞아요
김/ 이거 하셨던 분 맞죠?
류/ 제가북한에서 수중발레, 남한에서는 아티스틱 스위밍이라고 불리는 스포츠 종목 국가대표 선수로
손/ 국가대표로?
류/ 네 3년 동안 활동을 했었고요.
김/ 대부분 노래에 맞춰서 하는 게 수중 발렌데 북한에서는어떤 노래에 맞춰서 할지가 궁금하거든요 사실. 반갑습니다~ 어떤 노래에 맞출까?
- 애우 콘서트 1열 관람
- (이런 노래로 하나?)
류/ 북한은 거의 90%의 음악이 북한에 대한 충성심이나 나라에 대한 가사로 되어 있는 음악을 쓸 수 있고요.
손/ 수중발레에서도?
류/ 네 그래서 안무 같은 거 만들 때도 흠모심 이런 걸 포커스를 맞춰서 안무를 해야해요. 그리고 그 외에 10% 정도가 해외의 팝송명곡
김/ 가능해요?
류/ 네 그것도 승인된 것만 쓸 수 있어요. 노래들을 국가에서 지정을 해주고 그 외에 유일하게 좋아했던 음악이 세계명작 애니메이션 OST였어요.
손/ 우리가 알만한 것도 사용이 됐는지?
류/ 그렇죠. 수중발레팀이 3개가 있는데 누가 먼저 선곡을 하느냐에 따라서 그것도 경쟁이 있어요. 저희 팀 같은 경우에는 타잔 음악을 되게 많이 썼었어요. <You’ll be in my heart> 이런 음악. 우리가 이런 음악을선택하면 다른 팀에서 <이집트 왕자>라던가 <인어공주> 이런 걸 선택하고.
김/ 사실 수중발레는 제 주위에도 하는 분들이 안 계시거든요.
손/ 저도 실제로 만나 뵙는 건 처음이에요.
김/ 그렇죠? 북한에는 오히려 수중발레가 더 힘들 거 같은데. 우리 희진 님은 어떻게 하다가 수중발레를 하시게 된 거예요?
류/ 저는 원래 부모님이 두 분 다 음악을 전공하신 분이세요. 그래서 저도 부모님의 뒤를 이어서 어렸을 때는 가야금을 전공해서 음악대학을 목표로 해서 전공을 하다가 8살 때부터 운동을 시작하게 됐어요. 그래서 16살 때부터 수중발레 국가대표 선수로 활동을 하게됐던 거죠.
손/ 평양에서 음악가 집안에서 자랐다는 이야기도 처음 들어봤고 그런 건 어떤 생활이었을까 진짜 궁금하거든요.
김/ 그런 거 있잖아요. 옛날에 집 가보면 앤티크 한 가구 같은 거 있고 촛불 몇 개 켜져 있고 항상 아침인데 스테이크 썰어먹고 고급 진 갈색 의자에 앉아서 "아버지 동무, 앉으시오.”드라마를 많이보셨네요.
손/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평양에서 음악가 집안이라는 건?
류/ 항상 아빠가 나비넥타이 이런걸 메고 출근하시는 모습?
남한에서는 프리하게 옷을 입잖아요. 근데 북한에서 음악 하는 분들은 항상 양복을 입고 다녀요. 그리고 북한 같은 경우 음악 하는 사람들이 좀 다르다 하는 건 동네가 따로 있어요. 음악 하는 사람들만 사는 동네. 평양 같은 곳, 저는 그런 동네에서 살았죠.
김/ 어떻게 보면 어렸을 때 엄마 아빠가 음악 하는 모습을 접하고 거기에 운동 가지 되면 수중발레 하기에 매우 적합한 환경이었다
류/ 근데 저희 동네에서는, 거의 북한에서는 부모님이 음악하면 자식도 무조건 음악 해야 하는 그런 게 있거든요. 다 음대를 다니는 사람들인데 저 혼자 운동선수였어요. 그래서 뭔가 좀더 특별해 보이기도 했던 거 같아요.
김/ 근데 어쨌든 음악과 관련된 운동선수였으니까.
손/ 탈북을 결심하신 이유가 있어요?
류/ 북한이 아닌 다른 세상은 어떻게 살까? 이런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고 해외에 나가서 오랫동안 살아보고 싶다는 꿈이 있었어요. 그래서 유럽에 가는 길을 선택하게 됐죠. 물론 아무나 갈수 있는 건 아니지만요, 북한사람으로서 해외에. 저는 운이 좋게 그런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해외에 나갈 때 온 가족, 온 친구들 심지어 국가대표선수들까지 다 환호해 주고 부러워하고 했었어요. 근데 해외에 나가면 무조건 행복할 줄 알았는데 해외에 나가보니까 자유롭게 살아보고 싶다 이런 생각도 했고
김/ 그렇게 어렵게 남한으로 오시게 됐어요. 가장 먼저 선택한 직업이 뭐였을지가 저는 궁금해요.
- 수중발레 코치까지
류/ 63빌딩 수중쇼 공연도 했었고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못하고 있지만 계속하고 있었고 제 전공을 살려서 아트스틱 스위밍을 가르치는 코치 일도 하고 있습니다.
김/ 요즘은 공연을 못하지만 혹시 공연을 하시면서 재미있었던 에피소드 같은 게 있었나요?
류/ 너무 많죠. 왜냐면 저희는 친구들이 있잖아요. 상어나 가오리 같은 친구들이 아쿠아리움에 있어요.
손/ 거길 들어가는 거예요?
류/ 네. 그 친구들이 코를 치면 코마개가 빠지는 거예요.
저 같은 경우에 공연을 한참 웃으면서 하고 있는데 코를 쳐서 공연을 못하고 코마개 찾으러~ 왜냐면 이걸 찾아서 껴야 연결이 되잖아요. 그래서 그거 찾으러 헤매고 있으면 사람들은 다 보고 있잖아요 그 모습을. 막 재미있다고 웃고
- 이렇게 재미 있는데 이야기로만 들을 수 없지!
김/ 그럼 공연에서 어떤 동작 같은 거 보여주시는지 한번 보여주세요. 가벼운 손동작. 오늘 좋네 이런거
- 물을 손에 머금은 상황이라면
- 물을 잡아서
- 하트그리기
류/ 물이라면 물을 잡아서 하트를 그리기도 하고 이런 느낌.
- 이런 동작도 있어!
- 아하! 이런 느낌!
- 손미나X김재우의 통일 왓수다 시즌2
- 북한에 있는 친구들이 그립진 않은지...
손/ 친구들 보고 싶지않아요?
류/ 당연히 친구들 보고 싶죠. 친구들이랑 공유했던 게 많아서 친구들이 언젠가 제 유튜브 채널을 보는 날이왔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부모님이랑 제가 할 수 있는 것처럼 세계 여행도 가고 맛집 투어도 다니고 친구들도 당연히. 그런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 하는 바람으로 살아가고 있거든요.
김/ 친구들 보고 싶죠? 술 한 잔 기울이며~~ 안재욱 씨 친구가 대박 났는지 이제 알겠네.
- 북한에서도 인기곡이라는 안재욱-친구 열창
- 노래방에서 불러야 하는데!
- 왜 이노래가 대박 났는지 이제 알겠네~
- 전쟁때 헤어진 가족만이 이산가족이 아니라
손/ 가만히 얘기를 듣다 보니까 이런 생각이 들어요. 우리가 전쟁이 발발했을 때만 이산가족이 생기는 게 아니고 사실은 이산가족이라는 게 말 그대로 해석하면 따로 떨어져 사는 가족들이잖아요. 지금이렇게 탈북하신 분들도 그리움을 안고 살아가실 텐데요.
- 남북 분단 이후 여러 이유로 떨어져 지내야 하는 모두가
류/ 현시대의 이산가족이죠.
김/ 네
손/ 마지막으로 우리 늘하는 공식 질문에는 어떻게 답을 하실지 너무 궁금합니다.
김/ 좋습니다. 우리 류희진 님에게 통일이란 무엇인가요?
류/ 저에게 통일이란 밤 전등이라고 생각을 해요.
김/ 밤 전등이오? 왜죠?
류/ 작게는 저의 가족들과 하루빨리 만나서 행복하게 여행 다닐 수 있는 그리고 크게는 나라와 나라를 위해서 꼭 필요한 밤 전등 같은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 하루 빨리 가족을 만나고 싶은 나를 위해!
- 또 우리 한반도를 위해!
- 통일도 밤전등 처럼 꼭 필요한 존재
손/ 정말 많은 걸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 팔방미인 오늘의 통덕 류희진
손/그리고 아주 유쾌했어요. 통일 왔수다 함께해주신 류희진 님 감사드리고요 앞으로도 지금처럼 옆에서 보니까 열정도 많고 재주도 많으신데 플러스 젊은도 있으시잖아요. 앞으로다가오는 시간들을 멋지게 잘 엮어가시길 바랍니다. 저희는 여기서 인사드리고 다음 이 시간에 찾아올까 하는데요.
- 볼수록 매력 넘치는 류희진 앞날은 통일왓수다가 응원 합니다.
김/ 좋아요. 통일왓수다 시청자 여러분 안녕히 계세요~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부의 [손미나x김재우의 통일 왓수다 시즌2] 3년 연속 북한 수중발레 국대 출신 배구엔 김희진? 수중발레엔 류희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홍보담당관 홍보담당관
  • 전화번호 :
    (02)2100-57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