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통일부 영상

본문영역

통일영상

[손미나X김재우의 통일왓수다] 시즌2 23회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유니콘 지원한 썰 푼다!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1편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장수민
작성일
2021-10-12
조회수
4813

손/ 통일에 대해 남북한에 대해 더 넓고 더알찬 지식을 전해드립니다.
김/ 본격 통일 뽀시래기들을 위한방송
같이/ 통일왓수다
김/ 상큼하다 상큼해
손/ 얼른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통일부 대학생 기자단이 오늘의 게스트입니다.
손/ 우리 이재준 친구. 중국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하고 있다고 하는데사연이 있을거 같아요.
이/ 제가 어렸을때부터 부모님따라서 중국으로 유학을 가게 됐어요.
김/ 근데한국을 들어와서 통일부대학생기자단 활동을 하고 있어요.
이/ 이게 어떻게 된거냐면 제가 전역한지 얼마 안됐어요. 통일에 대한 공부를, 제가 그때 관심을 갖게 돼서 공부를 혼자 하다가 인터넷에서 이런게 있다고 봐서 지원하게 됐어요.
김/ 그럼 말나온김에 네이티브로 통일왓수다 시청자 여러분들한테 멋있게 한말씀 하세요.
이/ 중국어 하는중...
손/ 통일토크쇼 인가?
이/ 네 맞아요.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의 방식에서 통일토크쇼라고 번역을했거든요. 토크쇼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손/ 소연기자는 대학생 기자단 대표로 발대식에 참여했다고 하는데 대표로뽑힌 배경에는 어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세요?
길/ 특별한 이유는없는거 같고요, 아마 제 이름이 길소연이다보니 대학생기자단 이름을 가나다 순으로 나열을 하면.. 또 제 나이가 많다고 알고 있는데 그것도 한 몫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김/ 나이랑 이름으로 ㅎㅎ
대학생 기자단이 이번에 몇 명이 뽑힌거죠?
길/ 저희 50명입니다.
손/ 근데 다같이 모여서 이야기 나누고 꿀팁을 나누고 하면 좋을거 같은데 요즘 코로나 시국이라 어떤지 모르겠어요. 50명의 친구들이 만날 기회가 있나요?
김/ 못만나겠네. 그럼 우리가 여기서 못다한 한을 다 풉시다. 여기서 다공유하고 여기서 맘껏 얘기해주세요.
손/ 그런데 처음 본인들이 지원한 동기들이 따로 있을거 같거든요.
전/ 저는 지금 정치외교학과에 재학중이고 변호사를 꿈꾸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최근에 각광받는 법의 분야가 무엇인지자연스럽게 흐름을 체크하는 편인데 몇 년전부터 북한과 통일에 관련된 이슈가 많아지면서 그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변호사들을 많이구하고 있는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활동을 통해서 북한과 통일에 대한 공부를  스스로 하면서 지식을 쌓고보다 가까운 자리에서 보고 느끼고 취재할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김/ 든든하다 든든해. 저는 이 나이때 야 저 피시방이 싸, 저 피시방이... 이거 했는데 너무 멋있네요. 우리 유빈친구가 혜안을 가졌어요. 근데언뜻 들어서는 남북한 전문 변호사가 어떤 사건을 맡게 되는지 모르겠거든요. 설명해줄만한 사건이 있을까요?
전/ 몇년전에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 되었을당시에 입주기업들의 자재들이나 차량들이 공단안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문을 닫게 되어서기업들의 피해가 발생했던적이 있는데요. 그 당시에 개성공단법률자문위원회에서 헌법소원을 내고 보상방안을 확정하는 특별법준비회도참여를 했었습니다. 개성공단 폐쇄에 있어서 절차적으로 정당성을 지켰는지에 대한 여부의 판단과 자문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손/ 박수박수 박수를 쳐줄 수밖에 없어요.
우리 소연씨는 어때요?
길/ 저는 기자와 전혀관련없는 과를 나왔고, 취업해서 직장생활까지 하다가 기자와 같은 언론분야에 도전을 하고싶어서 다시 공부하고 있는 어떻게 보면재수생같은 마음으로 시작을 했는데요. 그런 와중에 기자단 모집을 한다는 글을 보고 지원하게 됐습니다.
손/ 용감하다~ 어떤 길을 가다가 아닌거 같아 하고 틀어서 가는게 특히 우리나라 사회에서 “지금 그럴 때 아냐 정신차려” 이러는사람들이 대부분이에요. 그렇지 않아요? 우리 재준님은 통일기자단 활동을 통해서 어떤걸 가장 얻고싶어요?
이/ 한국에서는 오래 살지를 못해서 한국에서의 생활 과 한국에서 대외경험활동을 해보고 싶어서 지원한게 제일 큰 이유예요.
그리고 결정적인 이유는 13기에도 제 친구가 있는데 친구가 활동하면서 정말 재미있고 유익했다, 너한테 좋은기회인거같다 라고 추천해줘서 지원했어요.
손/ 그럼 분기에 3가지 기사를 써야 된대요. 한 분기마다 기사 세 개씩 작성을해야 하는거에요.
김/ 녹록치 않구나
저는 궁금한게 그래도 대학생 기자단이지만 주제를정하잖아요.
손/ 주제는 본인이 다 정해서 하나요?
김/ 아이템을 결정할 때 접근 방법이라던지
- 예고
이/ 골프와 북한의 연관성을 찾아서
전/ 코로나 19가 사람과 사람간의 대화뿐만 아니라 인도적 차원의물**원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구나
김/ 말의 70%이상을 못알아 들었거든요.
이/ 나중에 통일되면 한잔 하자
김/ 장관님 보고 계시죠? 이런친구들을 영입해야 합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4유형 안내
통일부의 [손미나X김재우의 통일왓수다] 시즌2 23회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유니콘 지원한 썰 푼다!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1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홍보담당관 홍보담당관
  • 전화번호 :
    (02)2100-57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