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보도해명자료(대북 식량지원 관련 조선일보 보도 관련 통일부 입장)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19-06-29
조회수
24443
주관부서 : 인도협력국 인도협력기획과

대북 식량지원 관련 조선일보 보도 관련 통일부 입장

 o 조선일보(6.29.자 6면 윤형준 기자)는 ①정부가 저렴한 태국산 쌀을 기준으로긴급 구호 예산을 책정하고 실제 국내산 쌀 지원을 결정, 예산의 2배를 의결했으며 ②교추협을 서면 개최한 것은 졸속‧편법 운영이라는 지적이 있다고 보도하였으나, 사실과 다르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o 정부가 태국산 쌀을 기준으로 예산을 책정한 것은 여러 차례 설명한 바와같이 태국산 쌀이 국제 쌀 가격의 표준이기 때문에 예산 편성기준으로 활용한 것이지, 태국산 쌀을 지원하겠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어떤 품종을지원을 할 것인지는 지원 취지 등을 고려하여 실제 지원시 결정하게 됩니다. 

- 정부가 이번에 국내산 쌀을 지원하기로 한 것은 △동포인 북한 주민의 어려움을 덜어주려는 쌀 지원의 취지에 부합되고 △국내산 쌀 과잉 해소,보관‧관리 비용 절감 등을 통해 국내 농가를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국내산 쌀과 태국산 쌀 가격의 차액에 따른 결손은 정책적 필요에 의해 국내산 쌀을 판매하는 다른 사례와 마찬가지로 양곡관리특별회계에서 부담하게 되며, 사실상 우리 농가를 지원하는 비용입니다. 

※ 국내 양곡 재고미는 저소득층 지원 등으로도 활용되며 이 경우에도 결손액은양특회계로 처리 

o 또한 교추협을 서면 개최한 것은 북한의 춘궁기 내 신속한 지원이 필요한 점등을 감안하여 교추협 운영규정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졸속‧편법운영으로 볼 수 없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 교추협 운영규정 제7조 ①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서면으로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 3. 긴급을 요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o 이같이 정부 정책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생길 수 있는 사실과 다른 보도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보도해명자료(대북 식량지원 관련 조선일보 보도 관련 통일부 입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