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화살머리 고지와 철원성에서 찾는 남북협력의 길"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19-07-04
조회수
24287
주관부서 : 신경제지도TF단

“화살머리 고지와 철원성에서 찾는 남북협력의 길”
- 통일부, 비무장지대 평화협력 포럼 개최 -


 □ (비무장지대 평화협력 포럼) 통일부는 7월 4일(목) 철원군 비무장지대 평화문화광장에서 ‘비무장지대 평화지대화와 한반도 번영’이라는 주제로 「비무장지대 평화협력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o 이날 포럼에서는 “화살머리고지와 철원성에서 찾는 남북협력의 길”이라는 주제로(함광복 한국 비무장지대 연구소장 발제) 「비무장지대 평화의길」 관계자, 철원성 관련 향토 사학자, 비무장지대 사진작가,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하여 활발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o 한편, 서호 통일부 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남북 접경지역이 「접경 평화번영 벨트」로 발전하여 한반도 평화번영 공동체의 기반이 되기를 기원하였습니다.

   - 이러한 맥락에서 태봉국 철원성과 개성 만월대 공동 발굴 등 남북간 역사・문화 교류의 필요성을 설명하면서, 이러한 교류가 확대・발전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 이와 같이 접경지역에서 남북 간 만남과 교류가 이어지면 경제,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은 협력이 가능해지고, 이는 평화와 경제의 선순환을 통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실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태봉국 철원성터 조망) 이에 앞서 오전에는 첫 일정으로 서호 통일부 차관과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연구기관장들이 철원 평화전망대에 올라 철원성터(궁예가 건국한 태봉국의 도읍지)를 조망하였습니다.

  o 군사분계선이 가로지르고 있는 철원성터를 바라보며 남북이 공동으로 조사・발굴・보존하여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기를 염원하였습니다.

□ (비무장지대 평화의길) 같은 날 오후에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연구기관장들이 「비무장지대 평화의길」 철원구간*을 탐방하였습니다.

    * 백마고지 전적비에서 시작해 화살머리고지 등을 거치는 15km 길이의 둘레길 코스로 고성구간(4. 27.)에 이어 지난 6월 1일부터 민간에 개방되어 운영 중입니다. 한국관광공사 걷기여행 누리집 ‘두루누비(www.durunubi.kr)’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o 연구기관장들은 그간 통제되었던 비무장지대 내부를 직접 걸으며 분단의 아픔을 실감하였고, 한반도에 평화의 시대가 하루빨리 오기를 기원했습니다.

   - 또한, 남북 협력이 활성화되고 한반도 통일을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분야별 연구기관들이 담당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 통일부는 앞으로도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하여 대국민 소통 및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붙임  「비무장지대 평화협력 포럼」 참고자료 1부.    󰃁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화살머리 고지와 철원성에서 찾는 남북협력의 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