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탈북민 모자 사망 관련, 「탈북민 생활안정 종합대책」 수립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박승현
작성일
2019-09-02
조회수
26257
주관부서 : 인도협력국 정착지원과

탈북민 모자 사망 관련, 「탈북민 생활안정 종합대책」 수립
- “탈북민 정착지원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유관부처 공동 대책 논의” -


□ 통일부는 9.2(월) 북한이탈주민 대책협의회 전체회의를 개최하여 안타깝게 돌아가신 탈북민 모자를 애도하고, 탈북민 생활안정을 위한 「종합대책」을  유관부처 공동으로 수립하였습니다.

    * 북한이탈주민 대책협의회(위원장: 통일부 차관)는 북한이탈주민 정책의 협의·조정을 위한 정부 협의체로 23개의 중앙부처·기관 및 지자체 소속 국장급으로 구성

□ 이번 대책은 ‘탈북민 위기가구’ 발굴·지원 시스템을 마련하고 유관부처간 지원체계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탈북민 복지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o 탈북민 취약세대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경제적 곤란·질병·고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탈북민을 적극적으로 찾아내겠습니다.

  o 「북한이탈주민종합관리시스템」과 「사회보장정보시스템」간 연계를 통해 탈북민 위기 의심자를 적극 발굴, 복지·교육·취업 등 필요 서비스를 연계하고 사후관리해 나가겠습니다.

    - 탈북민 기초생활보장의 특례 대상 및 기간을 확대(탈북민이 포함된 가구, 근로능력에 관계없이 5년) 하겠습니다.(복지부)

  o 탈북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지자체와 하나재단의 역할을 제고하겠습니다.

    - 탈북민 위기가구 지원을 위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하나센터장이 참여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지자체·복지부),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에서 탈북민 위기가구에 대한 사항을 공유하겠습니다.(지자체)

    - 탈북민 취약계층 지원 예산을 확충하고,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실시, ‘탈북민 콜센터’를 통한 상담을 강화하겠습니다.(하나재단)

□ 그간 추진해오던 생활밀착형 탈북민 정착지원을 보다 강화하겠습니다.

  o 탈북민 위기가구 등을 대상으로 북한이탈주민법상 거주지 보호기간(5년)을 연장할 수 있도록 세부 기준 및 절차 등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o 탈북민의 고립을 예방할 수 있도록 생활안정을 지원하는 탈북민단체를 지원·육성하고, 탈북민 공동체를 통해서 위기 의심자가 조기에 발굴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하나재단)

  o 일선 복지전달체계 매뉴얼에 탈북민 지원사항을 보완하고(복지부), 하나원·하나센터 교육 내실화 및 안내 책자 발간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 정부는 향후 이 같은 안타까운 사건이 재발되지 않고 탈북민들이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이번 대책을 충실히 시행하고, 국회 등과의 협력을 통한 중장기 대책 마련 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탈북민 모자 사망 관련, 「탈북민 생활안정 종합대책」 수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