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제7회 학교통일교육 연구대회’ 입상작 선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MBR_0000000125
작성일
2019-11-13
조회수
22294
주관부서 : 통일교육원 학교통일교육과

학교 현장의 평화·통일교육 ‘우수사례’ 발굴·확산
- ‘제7회 학교통일교육 연구대회’ 입상작 선정 -

 

□ 통일부(장관 김연철)와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는 2019년도 ‘제7회 학교통일교육 연구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o 연구대회를 계기로 교원의 통일교육에 대한 관심과 전문성을 높이고,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통일교육 교수-학습방법을 연구, 개발하고자 하였습니다. 

   * 주최: 통일부, 교육부,  후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o 올해는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진 평화·통일교육 연구보고서 106편(초등 79편, 중등 27편)이 출품되었습니다.

  o 예비심사(10.4.~10.11., 선행 연구 대조 등), 1차 서류심사(10.18.), 2차 발표심사(11.1.)를 거쳐, 입상작으로 20편(초등 15편, 중등 5편)을 선정하였습니다.

   * 1차, 2차 심사는 통일교육 관련 전문가 10인이 심사

□ 이번 대회에는 평화·통일 환경을 통일교육에 반영하여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작품들이 다수 출품되었습니다.

  o 초등 부문 1등급을 받은 경북 구평초등학교 이수진 교사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눈높이에서 통일교육을 실천하면서 아이들이 평화·통일에 관심을 가지는 모습에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앞으로도 교육현장에서 통일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르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습니다.

  o 중등 부문 1등급을 받은 경북 포항제철중학교 김인태 교사는 “이 상은 통일로 가는 희망열차 통일 케이티엑스(KTX)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학생들의 몫이다.”라며 “미래사회의 통일 주체인 우리 청소년들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지(知)·정(正)·의(義)를 두루 갖춘 통일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는 다짐을 전하였습니다.

1.png 이미지입니다.

□ 입상자에게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통일부장관상(1등급), 통일교육원장상(2등급),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상(3등급)을 수여하고 ‘연구평정점’을 부여할 예정입니다.

   * 연구실적평정점 :『교육공무원승진규정』제34조에 의거 교육공무원의 승진임용에 반영되는 연구실적으로 연구대회 입상실적에 따라 부여되는 점수임.

  o 또한 입상작은 연구대회 네트워크(에듀넷 티-클리어, www.edunet.net)와 교육부 통일교육 누리집(통일로 통하는 평화학교, http://tongil.moe.go.kr)’, 통일교육원 누리집(www.uniedu.go.kr)에 올려 통일교육 수업에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o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평화감수성과 통일의식을 높이는데 출품작들이 적극 활용되길 기대합니다.

□ 통일부와 교육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학교 통일교육 우수 사례를 개발?보급하여 미래세대 청소년들의 평화감수성과 통일인식을 제고함으로써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라는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고 통일교육을 더욱 발전시켜 정부혁신에 앞장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붙임  ‘제7회 학교통일교육 연구대회’입상작 현황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제7회 학교통일교육 연구대회’ 입상작 선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