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북한이탈 여성을 위한 출산과 산후조리 지원, 저희가 앞장서겠습니다.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0-05-13
조회수
1352
주관부서 : 하나원 관리후생과

북한이탈 여성을 위한 출산과 산후조리 지원, 저희가 앞장서겠습니다.
- 북한이탈 임산부 돌봄을 위한 협약 체결 -

 

□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이하, ‘하나원’이라 함.)는 2020. 5. 13.(수) 남북하나재단(이하, ‘재단’이라 함.), (재)성빈센트 드뽈자비의수녀회 유지재단(이하, ‘생명의 집’이라 함.)과 북한이탈 임산부 돌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합니다.

 o 흔히 북한이탈 임산부는 삼중고를 겪습니다. 첫 번째 어려움은 우리 사회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겪는 어려움이고, 둘째는 입국초기 동반가족이 없거나 정착 지원에 대한 정책 내용을 파악하기 힘들어 생기는 것입니다. 셋째 임신·출산·자녀 양육으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o 이에 하나원은 북한이탈 임산부 정착 과정에서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단, 생명의 집과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습니다.

□ 이번 협약은 희망하는 임산부가 전문적 보호와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각 기관과 임산부를 연계하고 임산부의 출산과 산후조리, 육아 관리 등을 지원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합니다.

 o 하나원은 그동안 하나원에서 생활 중인 임산부를 대상으로 임산부 전문 상담 진행, 원내 산부인과 개설과 상시 진료 체계 안내, 주기적인 산전 진찰을 통한 의료적 관리와 산모 출산용품 등을 지원 해 왔습니다.

   - 또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책을 홍보 전단(리플릿)을 통하여 안내하고, 산후 전문 시설을 위탁 관리하는 등 통합 지원을 제공하여 왔습니다.

 o 이번 협약이 체결되면 북한이탈 임산부에 대한 통합 지원이 강화되고, 돌봄 서비스의 범위와 폭을 지역사회까지로 확대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닙니다.

  * 이번 협약은 하나원과 재단이 하나원에서 생활 중인 여성과 지역사회 북한이탈 여성들에게 사전 신청을 받아 생명의 집과 연계하여 주는 민관 협력 체계임.

□ 이번 협약을 통해 북한이탈 임산부가 우리나라에 입국하는 초기 단계부터 건강 증진과 출산 관리를 지원받을 수 있어 안정적으로 우리 사회에 정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o 앞으로도 하나원은 북한이탈주민 지원 개선을 위하여 거점별 지원 체계를 확대하여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붙임  1. 북한이탈 임산부 돌봄을 위한 협약 체결 일정 1부.
      2. 북한이탈 임산부 돌봄을 위한 협약서 1부.  끝.

첨부파일

다음글,이전글 목록입니다.
다음글 제8회 통일교육주간 개최
이전글 ‘남북통합문화센터’ 온라인 개관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북한이탈 여성을 위한 출산과 산후조리 지원, 저희가 앞장서겠습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최고관리자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