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2020년 상반기 비대면 통일교육 ‧ 국민소통 실시 등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10명 선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0-07-31
조회수
18187
주관부서 : 기획조정실 혁신행정담당관실

2020년 상반기 비대면 통일교육 ‧ 국민소통 실시 등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10명 선발

- 통일교육주간 온라인 페스티벌 및 하나원 원격 교육 등 코로나19 대응 성과 -

 

□ 통일부는 적극행정 문화 조성과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을 위해 7월 31일(금) 적극행정지원위원회(위원장 : 통일부차관)를 개최하여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10명을 선발하였습니다.

□ 「2020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이고 신속한 조치를 통해 국민들의 편익을 제고한 사례를 중심으로 선발하였습니다.

 o 통일교육원은 코로나19 확산에도 통일교육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기존 대면교육과 각종 오프라인 교육 행사 운영을 온라인 기반으로 신속히 전환하여 교육 공백 해소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 문학과 북한 패션, 영화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추가 제작하여 국민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하였고, 사이버 강의 정원을 작년 대비 3배 확대(500→1,500명)하여 보다 많은 국민들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통일교육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 또한 통일교육주간을 온라인 페스티벌로 개최하고 이에 맞추어 비대면 기념식, 온라인 갤러리 등 온라인 콘텐츠를 다양하게 기획하여 추진하였습니다.

   - 통일교육 교재도 변화된 뉴미디어 환경에 부응하여 새로운 소재와 채널 다변화를 시도하였습니다. 인문학 소재의 활용, 명사와의 협업, 웹기반 토크쇼 추진, 온라인 캐릭터 굿즈 제작 등 통일교육이 딱딱하고 어렵다는 고정관념 타파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 이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온라인 통일교육 이수자가 123% 증가하고, 콘텐츠 활용 기관도 5배 증가하는 등의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o 하나원은 코로나19 감염 요인을 사전에 차단함과 동시에 북한이탈주민들의 조기 사회 정착을 위한 필수 교육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창의적 대안 모색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 북한이탈주민의 신변 보호 및 안전이 보장된 원격교육 시스템을 긴급 구축하여 운영하고, 운전‧중장비 실습 등 외부 현장 교육을 대체하기 위해 시뮬레이터 장비를 새롭게 도입하여 원내 교육으로 전환하였습니다.

   - 또한 물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 등 생활 적응을 위한 현장 체험도 어려운 상황에 대응하여 외부 활동 없이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 체험을 새로이 도입하여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지원에 기여하였습니다.

   - 이를 통해 외부와 효과적으로 격리함으로써 하나원 내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였으며, 주요 교육 프로그램 운용 방식을 빠르게 전환하여 운전면허 시험 합격률을 20% 향상 시키는 등 실효성도 확보하였습니다.

 o 또한 통일국민협약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통일 정책에 대한 대국민적 소통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국민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였습니다.

   - 진보‧보수‧중도 시민사회단체와 7대 종단이 참여하는 민간협의기구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 전국시민회의」를 구성하고, 사회적 대화를 전국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 사회적 대화의 경우 높은 만족도(88%)와 재참여 의사(99%)를 기록하였으며, 사회적 대화 결과를 토대로 최초로 통일문제에 대한 숙의 토론 자료집을 완성하고 출판하는 등 초정파적 협력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o 이외에도 하나원은 복지 사각지대에 있던 북한이탈주민 임산모 지원을 위해 관련 기관들과 협업하여 출산부터 산후조리, 육아 전 과정에 걸친 원스톱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돌봄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 기존에는 하나원에 입소 중인 임산모만을 대상으로 지원하였으나 수료 이후에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남북하나재단 및 인근 의료기관과 협약을 체결하여 모든 임산모에게 안정된 출산환경을 마련하고 육아를 지원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o 동료 직원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내옆자리 적극행정」우수공무원은 「국회자료 관리시스템」, 「부내 역량평가 시스템」등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예산 절감에 기여한 오정훈 주무관과 북한이탈주민의 재난지원금 수령을 위해 선제적으로 노력한 김진희 주무관이 선발되었습니다.

□  오늘 선발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게는 특별승진, 특별승급, 성과급 최고등급, 포상휴가 등 공적에 따라 인센티브가 부여될 예정입니다.

  o 통일부는 앞으로도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통일정책의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2020년 상반기 비대면 통일교육 ‧ 국민소통 실시 등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10명 선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