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코로나19 상황, 탈북민 정신건강 지원 방향은?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0-12-11
조회수
15307
주관부서 : 하나원 교육기획과

코로나19 상황, 탈북민 정신건강 지원 방향은?
- 『언택트 시대, 탈북민의 정신건강』 화상토론회 개최 -

 

□ 통일부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원장 이주태, 이하 ‘하나원’이라 함.)는 마음건강센터 개소(2018.11.30.) 2주년을 맞이하여 국립정신건강센터(센터장 이영문)와 공동으로 12월 11일(금) 오후 1시 30분부터『언택트 시대, 탈북민의 정신건강』 화상토론회(웨비나, Web + Seminar)를 개최합니다.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화상토론회로 진행 △참가자는 사전신청 후 당일 온라인 방청 △참가자의 질의응답은 종합토론 시간을 활용

 o 이번 화상토론회는 탈북민들이 겪고 있는 사회적 고립감 해소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하였습니다. 실제로 많은 탈북민들이 상담과정에서 “집단주의 사회에서 살다 온 우리는 코로나로 인해 사람을 만나기도 더욱 어려워져 살아가기 더 힘들다”고 호소하였습니다.

  - 주최측은 이번 토론회를 탈북민 정신건강 증진과 지역사회 연계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 특히, 정신건강 관련 유관기관 및 탈북민 지원기관이 ‘탈북민’의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을 제고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한편 각 기관의 인적자원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드는데 주안점을 두고자 합니다.

□ 이번 행사는 기조강연과 발제자 발표에 이어 토론으로 진행됩니다.

 o 전우택 교수(연세대)는 기조강연에서 ‘탈북민 정신건강 지원 시 북한과 탈북민에 대한 배경지식의 필요성’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o 이어 발제자 3명(△김현아 교수, 서울사이버대 △최양숙 상담사, 남북하나재단 △전진용 과장, 국립정신건강센터)은 코로나 19라는 특수성이 더해진 상황에서 탈북민이 겪는 정신건강의 문제점과 지원현황 등 사례를 들어 발표할 예정입니다.

 o 토론자로는 이해우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 이성재 통일부 정착지원과장, 한상우 남북하나재단 생활안정부장, 황경희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주무관, 조영민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센터장이 참여합니다.

□ 통일부 하나원은 이번 화상토론회 개최를 통해 탈북민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여 관련 전문가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도모하고, 탈북민 정신건강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붙임 배포용 홍보포스터(일정 포함)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코로나19 상황, 탈북민 정신건강 지원 방향은?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