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 이산가족 대상 설맞이 위로 행사 및 유관기관·단체장 차담회 추진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1-02-08
조회수
1762
주관부서 : 인도협력국 이산가족과

통일부, 이산가족 대상 설맞이 위로 행사 및 유관기관·단체장 차담회 추진

 

□ 통일부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이하여, 이산가족과 실향민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하고, 관련 단체장들과 소통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먼저, 이인영 통일부장관은 유관기관·단체장과 차담회를 개최하여, 정부의 이산가족 문제 해결 의지와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o 2월 8일(월) 15시, 남북회담본부에서 오영찬 「이북5도위원회」 위원장, 김용하 「통일경모회」 이사장, 장만순 「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 위원장, 허덕길 「이북도민회 중앙연합회」 회장과 상호 폭넓은 소통의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o 한반도 정세 변화를 맞아, 이산가족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코로나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이산가족들과의 소통 확대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자 합니다.

□ 다음으로, 코로나 상황에서 고령 이산가족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설계기 비대면 「망향경모제」 행사를 진행합니다.

  o 2월 10일(수) ‘망향경모제’ 체험영상을 이산가족 신청자 5만명 전원에게 배포하여, 이산가족 어르신들이 임진각 망배단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북녘 정취를 느끼고 가족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온라인 망향경모제」 영상에는 △임진각 망배단 경모활동 간접체험 △오두산 통일전망대 등 북녘 정취 △통일부장관 격려사 등이 담길 예정입니다.

   - 일반 국민들도 설을 계기로 이산가족 문제를 생각해보고,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온라인 망향경모제」 체험영상을 통일부 홈페이지 및 유튜브·페이스북 등 SNS 등을 통해 공개할 예정입니다.

   - 한편, 2월 12일(금) 설 당일에는 임진각 망배단 방문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경모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현장 안내와 헌화·분향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o 국내 거주하는 100세 이상 초고령 이산가족 580명에게 위로의 마음을 담은 설 인사카드와 명절 선물을 전달합니다.

   - 100세 이상 어르신에게는 홍삼을, 110세 이상의 어르신 5명에게는 한우·과일 등 개별 선호를 반영한 맞춤형 선물을 전달합니다.

   - 카드에는 “하루빨리 그리운 고향과 가족들을 마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는 정부의 강력한 문제해결 의지와 이산가족 어르신들의 “건강과 평안”을 기원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 앞으로 정부는 남북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통해 화상상봉·영상편지 교환, 면회소 개보수를 통한 상봉 정례화, 생사확인 등 이산가족의 다각적 교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가 만든 통일부, 이산가족 대상 설맞이 위로 행사 및 유관기관·단체장 차담회 추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최고관리자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