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남북통합문화센터 개관 1주년 기념행사」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1-05-11
조회수
12171
주관부서 : 인도협력국 정착지원과

「남북통합문화센터 개관 1주년 기념행사」 개최
- 마음을 잇다. 평화를 심다. 하나가 되다. -

 

 □ 통일부 남북통합문화센터는 2021년 5월 13일(목) 오후 2시에 개관 1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합니다.

  o 기념행사는 △기념식 △남북 출신 예술인의 축하 공연 △아리랑을 주제로 한 남북통합문화 포럼 순으로 진행되며, 탈북민과 지역주민 30여명이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참석하는 가운데, 유튜브(Youtube)를 통해 생중계합니다.

  o 부대행사로 △탈북민 작품 전시회 △평화・통일 시화전 △탈북민과 일반주민이 참여하는 남북생애나눔대화 △온라인 한반도 기자회견 △전통 향낭을 제작하는 토탈공예 강좌 △음식나눔 봉사활동 등을 진행하여 센터 개관 1주년을 보다 알차고 의미있게 기념할 계획입니다.

 □ 센터는 지난 1년간 탈북민과 일반주민이 직접 또는 문화를 매개로 소통하고 통합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였습니다.

  o 남북생애나눔대화 등 탈북민과 일반주민의 소통을 위한 14개 과정에 6만1천2백여명이, 남북통합문화포럼 등 통합문화의 확산을 위한 24개 과정에 3만8천8백여명이 참여하였고, 평화통일도서관에서 26,340권의 도서를 대출하였습니다.

  o 탈북민의 문화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심리상담과 언어교육을 1,470명 대상으로 운영하였고, 봉사단체와 소모임 및 통합문화 콘텐츠 창작에 53곳을 지원하였으며, 자체적으로 음식나눔 및 정성나눔 봉사활동을 16회 실시하였습니다.

 □ 센터는 올해에도 탈북민과 일반주민이 서로를 더욱 쉽게 이해하고 화합하는 기반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o 센터 1주년을 계기로 센터 이용객들이 보다 흥미롭게 통합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통합문화체험관에 북한요리 만들기, 평양에서 활쏘기 등 다양한 가상현실(VR) 체험물을 준비하고, 기획전시관에 탈북민 시각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센터 내 체험 콘텐츠를 새롭게 개편하였습니다.

  o 운영 과정은 코로나19 상황에 적극 대응하여 비대면 과정의 비중을 지난해 57%에서 올해 72%로 확대하고, 프리한남북, 하나로런닝맨 등 새로운 비대면 통합문화 콘텐츠를 다채롭게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o 탈북민과 일반주민의 소통 창구로서 △남북생애나눔대화 △아코디언 △멋 글씨(캘리그래피) △명상 등 대면 과정을 소규모 인원으로 구성하여 수시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 정부는 센터가 탈북민과 일반주민이 일상의 문화생활 속에서 서로 소통하고 화합함으로써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나가는 데 일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 붙임 : 1. 남북통합문화센터 개관 1주년 기념행사 계획 1부.2. 남북통합문화센터 사업 추진실적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남북통합문화센터 개관 1주년 기념행사」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