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 가정의 달 계기 북한이탈주민·이산가족 위로사업 진행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1-05-12
조회수
11914
주관부서 : 인도협력국 이산가족과

통일부, 가정의 달 계기

북한이탈주민·이산가족 위로사업 진행

 

□ 통일부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고령 및 생활기반이 취약한 북한이탈주민과 이산가족에게 따뜻한 안부를 전하면서, 선물 전달 등의 위로·지원 사업을 추진합니다.

□ 먼저, 국내에 정착한 만 65세 이상의 고령 북한이탈주민 약 2천명을 대상으로 전국 하나센터를 통해 4월 26일(월)부터 5월 10(월)까지 약 2주에 걸쳐 전화로 안부를 확인하였습니다.

  o 이 중 독거・생계곤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600여 명에 대해서는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의료・복지서비스 등 필요한 안내를 실시하였습니다.

  o 또한, 이들에 대해서는 6월부터 8월까지 매월 1회씩 총 3회에 걸쳐 건강식품을 포함한 생필품 꾸러미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 한편,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제적·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90세 이상의 이산가족 어르신들에게 위로카드와 선물 꾸러미를 전달합니다.

  o 5월 17일(월)부터 전국 90세 이상의 이산가족 중 기초생활수급자 1,500여 명에게 무농약 잡곡・전복죽・김 등으로 구성된 식료품 꾸러미와 카네이션 카드를 비대면으로 배송할 계획입니다.

  o 카드에는 ‘코로나-19’로 지친 일상에 작은 위로의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이산가족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o 이인영 통일부장관은 이산가족 어르신들에게 직접 위로의 마음을 전하고자,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이산가족 3가구를 방문하여 자택 문 앞에 선물을 배송하고, 전화로 위로와 안부의 말을 건넬 예정입니다.

□ 앞으로도 통일부는 고령 북한이탈주민에 대해 정기적으로 안부를 확인하는 ‘안부콜’ 서비스와 취약 가구에 대한 생활 지원 사업을 지속해 나가는 한편,

  o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령 이산가족을 위해 다양한 비대면 방식의 위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 가정의 달 계기 북한이탈주민·이산가족 위로사업 진행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