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북핵 시티알(CTR) 협력방안’모색을 위한 국내외 전문가 화상 토론회 개최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21-09-14
조회수
501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국제협력과

‘북핵 시티알(CTR) 협력방안’모색을 위한 국내외 전문가 화상 토론회 개최

 

 □ 통일부는 2021년 9월 15일(수)부터 ‘북핵 시티알(CTR) 협력방안’을 주제로 국내외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화상 토론회를 연이어 개최합니다.

 □ 이번 토론회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해법의 일환으로, 과거 구소련 국가들의 비핵화 과정에서 적용되었던 ‘협력적 위협 감소 프로그램’ (Cooperative Threat Reduction, 이하 ‘시티알(CTR)’이라 함.)을 현재의 맥락에서 한반도 적용 가능성을 진단해 보고, 에너지와 보건의료 등의 분야로 협력의 폭을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 시티알(CTR: Cooperative Threat Reduction) – 과거 소비에트 연방 국가 중 핵무기 승계국의 확산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미국이「넌-루가 법」을 도입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으며, 핵무기 및 핵기술 관련 인력의 전환 배치를 위한 지원을 포함.

 □ 첫 번째 토론회는 ‘시티알(CTR) 프로그램의 한반도 적용’을 주제로 9월 15일 오전 8시부터 진행됩니다.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의 사회로 샘 넌 전 미국 상원의원, 마티 나탈레가와 전 인도네시아 외무장관,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기조연설을, 지그프리드 해커 박사(스탠포드대)와 남라타 고스와미 박사(독립연구가)가 ‘시티알(CTR) 프로그램의 교훈 및 협력 가능성’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 두 번째 토론회는 ‘시티알 플러스(CTR+)와 북한의 에너지 안보’를 주제로 9월 24일 오전 8시부터 진행됩니다. 샤타 세티 (사)아시아태평양핵비확산군축리더십네트워크(APLN) 사무국장의 사회로 피터 헤이스 노틸러스 연구소 소장이 기조연설을, 데이비드 폰 히펠 노틸러스 연구소 연구원이 ‘시티알(CTR) 프로그램의 에너지 연계’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 세 번째 토론회는 ‘시티알 플러스(CTR+)와 공중보건’을 주제로 9월 28일 오전 8시부터 진행됩니다. 안젤라 케인 전 유엔 군축고위대표의 사회로 이종구 서울대 교수가 기조연설을, 신영전 한양대 교수 및 박상민 서울대 교수가 ‘보건 분야의 대북 관여와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시티알 플러스(CTR+) 프로그램 모색’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 통일부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을 위해 지속가능하고 창의적인 해법을 모색하고, 국내 및 국제사회에서 관련 논의의 발전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o 이번 회의는 통일부가 주최하고 (사)아시아태평양핵비확산군축리더십네트워크(APLN)가 주관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o 기조연설 및 발표 등 회의 영상은 유튜브로(APLN) 실시간 중계될 예정이며, 일부 전문가 등 참여자의 토론은 비공개로 전환하여 진행됩니다.

 ※ 붙임 1. 북한 비핵화 시티알(CTR) 협력 화상 토론회 계획

            2. 화상 세미나 참가자 인적사항.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북핵 시티알(CTR) 협력방안’모색을 위한 국내외 전문가 화상 토론회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공보담당관 이연두
  • 전화번호 :
    (02)2100-5624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