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통일부가 추석을 맞아 이산가족·실향민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합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MBR_0000000009
작성일
2021-09-16
조회수
9828
주관부서 : 인도협력국 이산가족과

통일부가 추석을 맞아 이산가족·실향민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합니다.

 

□ 통일부는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이산가족과 실향민들을 위한 다양한 비대면 위로사업을 추진합니다.

□ 먼저, 이인영 통일부장관은 9월 16일(목) 올해 신규로 증설된 이산가족 화상 상봉 시설을 활용하여 이산가족 초청 화상 면담을 실시합니다.

  o 화상 면담은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 위치한 화상 상봉장(통일부장관)과 의정부・홍성・전주 3개 지역 대한적십자사 지사·봉사관 내 화상 상봉장(지역별 1~2가족 초청)을 상호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13시 45분부터 약 40여분 간 실시될 예정입니다.

    * 화상 상봉장 증설 지역(7): 의정부・강릉・원주・청주・홍성・안동・전주(8월 완료)

  o 통일부장관은 이번 면담을 통해 이산가족 어르신들의 아픔을 나누고 위로하는 한편, 이산가족 문제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할 계획입니다.

□ 9월 17일(금)에는 추석을 앞두고 이산가족에 대한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를 담은 「통일부장관 영상 추석 인사말」을 이산가족 신청자 전원에게 전달하고, 통일부 유튜브 및 누리소통망(SNS) 등을 통해서도 공개할 예정입니다.

  o 추석 당일인 9월 21일(화)에는 파주 임진각 망배단 방문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참배할 수 있도록 현장 안내 및 헌화・분향 등을 지원합니다.

□ 또한, 추석을 맞아 70대 이상의 이산가족(2만 2천여 명)에게 ‘북(北) 고향 사진’을 담은 위로 카드를 전달하고, 초고령 이산가족(8백여 명)에게 명절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o ‘북(北) 고향 사진’은 이북5도(황해도・평안도・함경도・경기도・강원도) 지역을 대표하는 명승지 또는 풍경을 담고 있으며, 이산가족들의 출신지역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전달하게 됩니다.

  o 위로 카드에는 정부의 이산가족 문제 해결 의지와 이산가족 어르신들의 건강을 기원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10월 7일(목)부터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이산가족・실향민들이 북녘 고향 정취를 느끼고 고향을 향한 그리움을 달랠 수 있도록 기획전(「꿈엔들 잊힐리야」(부제: 이산가족 고향 사진전))을 개최합니다.

  o 이번 전시는 10월 7일부터 내년 2월 말까지 5개월 간 진행될 예정이며, 사진・영상・조형물 설치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북한 지역의 과거와 현재의 생생한 모습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o 아울러, 현재 「이산가족 북한 고향 사진 수집」*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차적으로 약 1백여 점의 사진을 9월 30일(목) ‘남북이산가족찾기 누리집’(reunion.unikorea.go.kr)을 통해 공개할 예정입니다.

    * 연말까지 순차 게재 예정

□ 앞으로도 통일부는 이산가족과 실향민을 위한 다양한 위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조속한 남북 대화 재개를 통해 이산가족 상봉을 포함한 다각적 교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통일부가 추석을 맞아 이산가족·실향민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합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