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이인영 통일부 장관, 유럽 지역 순방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21-09-27
조회수
1227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국제협력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 유럽 지역 순방
- 독일 통일 31주년 행사 공식 초청, 슈타인 마이어 독일 대통령 예방 -
- 유럽연합 집행 위원 및 스웨덴 외교장관과 대북 관여 방안 논의 -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독일 통일 31주년 기념 행사 참석 및 주요 유럽 국가와의 협력 증진을 위해 9. 29.(수)부터 10. 4.(월)까지 벨기에, 스웨덴, 독일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 이인영 장관은 먼저 9. 30.(목) 유럽연합 주타 우필라이넨 집행 위원(국제 협력) 및 야넷 레나르치치 집행 위원(위기 관리)과 양자 회의를 갖습니다. 이어서 유럽연합 의회 외교위원회 및 한반도관계대표단 의원들과 면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 대화 환경 조성을 위한 유럽연합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 10. 1.(금)에는 스웨덴을 방문하여 안 린데 외교 장관과 양자 회의를 갖습니다. 이어서 스웨덴 정부 및 의회 외교 안보 고위 인사들과 면담을 갖고, 남북 관계 및 북미 관계 재개를 위한 스웨덴의 적극적인 중재 역할 및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 10. 2.(토)에는 베를린 자유대를 방문하여 2030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해 특강을 하고, 저녁에는 현지 교민 간담회를 통해 최근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 구상에 대해 설명할 예정입니다.

  o 10. 3.(일)에는 작센안할트주 할레시에서 개최되는 「독일 통일 31주년 기념 행사」의 기념식을 주관하는 독일 연방 상원의장과 연방 하원의장의 공식 초청을 받아 유일한 고위급 외국 정부 사절로서 참석할 예정입니다.

  o 기념행사 이후 라이너 하제로프 연방 상원의장 겸 작센안할트주 총리 등과 면담을 갖고, 한반도 평화 진전을 위한 양국 간 협력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오후에는 독일 통일 원로 인사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o 10. 4.(월)에는 슈타인 마이어 독일 연방정부 대통령을 예방하고, 통일 독일의 경험 및 남북 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에 대한 독일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 요청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 이인영 장관은 이번 순방 시 현지 주요 연구 기관 및 한반도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최근 한반도 정세 평가 및 국면 전환을 위한 창의적 해법에 관한 논의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 통일부는 이번 방문을 통해 유럽연합 및 각국 정부, 전문가 등 유럽 사회에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지지와 협력을 견인할 수 있는 국제적 공감대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이인영 통일부 장관, 유럽 지역 순방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공보담당관 이연두
  • 전화번호 :
    (02)2100-5624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