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로고통일부 로고

검색하기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북한이탈주민에게「생명존중」문화를 심어주다

작성자
이연두
작성일
2021-10-08
조회수
859
주관부서 : 하나원 교육기획과

북한이탈주민에게「생명존중」문화를 심어주다
- 하나원, 다양한 생명지킴이 활동 나서 -


 o 통일부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이하 ‘하나원’이라 함.)는 북한이탈주민(이하 ‘탈북민’이라 함.)에게「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를 확산ㆍ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o 이에 하나원은 ‘세계 자살 예방의 날(9. 10.)‘ 계기로 하나원ㆍ하나재단ㆍ하나센터 등 직원 대상「자살예방 및 생명존중」표어*를 공모(9. 3.~9. 10.)하고, 우수작 총 8편을 선정ㆍ시상하였습니다.

   - 표어 심사는 △창의성 △주제 부합성 △의미 전달성 등을 기준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대상 수상작은 충남하나센터 상담사가 제안한 “다시 한 번 생각해 주세요. 여기에서도 북쪽에서도 당신의 소중한 생명을 기다립니다”가 선정되었습니다.

    * 심사위원회 구성 : 보건복지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전문가 등

   - 대상 수상작을 포함한 총 8편의 우수작들은 홍보 물품과 홍보지 등에 표기하여 남북통합문화센터와 전국 25개 지역 하나센터 등을 통해서 탈북민들에게 널리 보급할 계획입니다.

 o 하나원은「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의 확산ㆍ보급을 위해 지난해 12월 ‘탈북민용 자살예방교육 표준 매뉴얼’*을 개발하여 교육에 활용하는 한편, 지역 하나센터 직원 등을 대상으로 하여 자살예방교육 강사 43명을 양성하였습니다.

    * 표준 매뉴얼은 ‘보고(보기 신호)․듣고(생각 묻기)․말하기(전문가 연계)’로 구성


  - 또한, 하나원 전 직원을 비롯한 시설 종사자 등 173명을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생명지킴이’*로 양성하였습니다.

     * 자살 위험성이 높은 사람을 발견하여 전문기관에 의뢰·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o 하나원은 앞으로도 탈북민의 자살예방 활동 및 마음건강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붙임1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표어 우수작 총 8편 1부

      붙임2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관련 홍보 물품 1부

      붙임3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생명사랑 마음보듬기」 홍보지 1부.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북한이탈주민에게「생명존중」문화를 심어주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공보담당관 이연두
  • 전화번호 :
    (02)2100-5624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17-09-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