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2022 통일부 업무보고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2-07-22
조회수
13689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정책총괄과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통일을 추구하여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 2022 통일부 업무보고 -

 

□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7월 22일(금) 용산 대통령실에서 2022년 통일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대통령께 보고하였습니다.

o 올해는 윤석열 정부 출범 첫 해인만큼 통일부의 향후 5년간의 정책 설계와 함께 집권 1년차 통일정책의 동력을 만들어 가기 위한 방안을 보고 드렸습니다.

□ 윤석열 정부는 다음과 같이 통일정책 비전 및 이를 실현하기 위한 3대 원칙과 5대 핵심과제를 정립하였습니다.

12.png 이미지입니다.

□ 윤석열 정부의 통일・대북 정책 비전은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통일을 추진하여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이루어 나가는 것입니다.

* 헌법 제4조의 구현 추진

□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구현하기 위한 3대 원칙을 다음과 같이 정립하였습니다.

① 일체의 무력도발 불용

- 북한의 어떠한 무력도발도 용납하지 않고 일방적 현상변경에 반대한다는 원칙입니다.

② 호혜적 남북관계 발전

-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및 유연한 상호주의를 적용하여 남북관계를 호혜적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원칙입니다.

③ 평화적 통일기반 구축

- 흡수통일을 추구하지 않고 신뢰에 기반한 접근으로 평화통일을 위한 대내외 기반을 구축한다는 원칙입니다.

□ 통일부는 이러한 비전과 원칙하에 다음의 5대 핵심추진과제를 설정하였습니다.

□ 첫째,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남북 신뢰구축의 선순환을 이루어 가겠습니다.

o 정부는 담대한 계획을 중심으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남북 신뢰구축의 선순환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 담대한 계획은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에 상응하여 단계별로 제공할 수 있는 대북 경제협력 및 안전보장 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o 또한, 남북 공동번영을 위한 협력방안으로서 남북공동경제발전계획을 수립·이행해 나갈 것입니다.

-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과 맞물려 남북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산업 육성과 이를 뒷받침할 남북 인프라 구축, 해외투자 유치방안 등을 구체화해 나갈 것입니다.

□ 둘째, 상호 존중에 기반한 남북관계 정상화를 추진하겠습니다.

o 남북 상호간 호혜성을 바탕으로 국격에 맞는 남북관계를 추진하며, 지속가능한 남북관계를 정립하겠습니다.

- 남북대화 재개시 교류협력, 인도지원뿐만 아니라 비핵화와 평화정착, 이산가족·납북자・국군포로 문제 등 우리가 원하는 의제까지 호혜적으로 균형되게 협의‧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일관된 원칙하에 의연하게 남북관계를 주도하면서 합의한 것은 반드시 이행하는 구조를 정착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o 대북 접촉 및 회담은 남북관계발전법 규정에 따라 책임있게 추진하고,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투명하게 추진하겠습니다.

□ 셋째, 북한 주민의 인권 증진과 분단 고통을 해소하겠습니다.

o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 개선을 위해 인도적 협력은 정치·군사적 고려없이 일관되게 추진하고, 북한주민에 필요한 실질적 지원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 코로나19 방역지원을 시작으로, 취약계층(영유아·산모 등) 지원, 전염병 대응 등으로 보건의료 협력을 확대하겠습니다.

o 이산가족·국군포로·납북자·억류자 문제는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실효적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 대내적으로는 분단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이산가족의 날’이 제정될 수 있도록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폭넓게 의견을 수렴하며 진행하겠습니다.

o 북한인권은 인류 보편적 가치 실현 차원에서 실질적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당면하여 국회와 긴밀히 협력하여 북한인권재단을 출범시키고,

- 북한인권 및 인도적 지원, 정책대안 개발 및 조사연구, 관련 시민단체 지원 등 북한인권법에 명시된 재단의 기능을 충실히 이행 하겠습니다.

o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지원과 관련 고용의 질·삶의 질을 개선하고, 사회적응 안전망을 강화하겠습니다.

□ 넷째, 남북간 개방과 소통을 통해 민족동질성을 회복해 나가겠습니다.

o 비핵화 전이라도 민족동질성 회복을 위해 가능한 교류협력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o 겨레말큰사전, 개성만월대 등 순수 사회문화교류는 적극 추진하고 민족‧역사‧종교문화 등을 중심으로 일관되게 사회문화교류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o 남북 그린데탕트는 우선 산림·식수·위생 분야의 협력을 추진하고,

- 마을단위 친환경 협력, 재해재난 협력, ‘한반도 기후환경 협력 인프라’ 구축 등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o 아울러 소식을 전하는 사업(언론, 출판, 방송 등)의 단계적 개방을 통해 상호 이해와 공감대를 넓혀가며 민족동질성을 회복하겠습니다.

□ 다섯째, 국민·국제사회와 함께 내실있는 통일준비를 해나가겠습니다.

o 우선, 국내적으로는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통일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 정부는 통일기반 조성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평화통일기반조성 기본법」 제정을 추진하겠습니다.

* 법안은 △통일기반조성 기본계획 △통일관계장관회의 △통일영향평가제도** △통일준비인력 양성 등 내용을 중심으로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정부안 마련 예정

** 통일영향평가제도 법제화 이전에는 「통일감수성 진단」 사업 추진

- 일관성 있는 통일정책 추진을 위해 각계 각층의 국민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미래세대 대상 통일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메타버스, 뉴미디어 등 젊은 세대에 친숙한 매체를 활용하는 디지털 통일교육과 자유, 민주,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는 통일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o 국제사회 대상으로는 통일 관련 국제포럼을 미국·유럽·아세안으로 대상지를 확대하여 개최하는 등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국제 공감대를 높여가겠습니다.

o 아울러 지난 30년간의 통일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민족공동체통일방안」의 발전적 계승을 추진하겠습니다.

- 민족공동체통일방안이 만들어진 `94년과 지금을 비교하면 한반도와 주변 환경, 남북관계, 국민들의 인식까지 통일환경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 이에 정부는 기존 사고에 얽매이지 않는 새로운 접근을 모색하고, 국내외 의견을 폭넓게 청취한 바탕 위에서 시대정신에 부합하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민족공동체통일방안을 계승·발전시키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앞선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통일부 기능을 재정립하겠습니다.

o 조직 운영과 관련, 통일전략·정세분석·인권 분야 기능은 보강하고, 교류협력 기능은 재정비하는 방안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 통일부는 미·중·러간 전략경쟁의 심화, 북한의 지속적인 핵개발 및 도발이라는 엄중한 정세 속에서 ‘통일지향적 공존’을 이루고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구현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붙임. 주요사업 세부계획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2022 통일부 업무보고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