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권영세 통일부장관, 슈타인마이어 독일 연방대통령을 예방(10.4)하고, 현지 언론·학생 등 대상으로 통일외교를 펼치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2-10-05
조회수
5259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국제협력과

권영세 통일부장관, 슈타인마이어 독일 연방대통령을 예방(10.4)하고, 현지 언론·학생 등 대상으로 통일외교를 펼치다

 

□ 권영세 장관은 10월 4일 오후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을 예방하고, 한반도 문제와 독일 통일의 교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o 권 장관은 대통령께 우리 정부의 「담대한 구상」에 대해 설명하고, 북한의 호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독일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하였습니다.

o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현 한반도 정세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많은 질문을 하는 한편,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진정성 있는 노력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하였습니다.

o 이날 예방은 예정된 시간을 넘겨가며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한독 간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데 공감하며 신뢰와 우호적 분위기 속에 마무리되었습니다.

□ 한편 권 장관은 이날 오전에는 독일 내 대표적인 언론매체인 프랑크푸르터알게마이네자이퉁(FAZ)과 인터뷰를 통하여 최근 남북관계 상황, 독일 통일과 한반도 정세 및 「담대한 구상」 등 우리 정부의 통일·대북정책을 밝혔습니다.

o 또한 독일 통일 과정에서 동서독의 언론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 것처럼 북한 방송매체의 국내 개방을 통하여 남북이 하나로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 이어서 권 장관은 헬무트 콜 총리의 외교안보보좌관이자 독일 통일의 원로인 호르스트 텔칙과 간담회를 갖고, 독일 통일과 통합 과정에서 벌어진 당시의 여러 상황과 경험을 경청하였습니다.

o 텔칙 보좌관은 통독 과정에서 예기치 않게 발생한 다양한 사례와 문제점을 소개하면서, 남북 통일과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해 중국을 비롯한 주변국가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관계를 잘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하였습니다.

o 권 장관은 콜 전 총리와 함께 독일 통일의 주역으로 큰 역할을 담당한 텔칙 보좌관의 소중한 경험과 지혜를 되살려서, 남북 통일을 잘 준비해 나가겠다고 화답하였습니다.

□ 오후에는 베를린자유대 학생 50여 명을 대상으로 과거 남북한과 동서독의 통일 환경을 비교·분석하고, 윤석열 정부의 초당적인 통일정책 구상을 학생들과 공유했습니다.

o 권 장관은 한독 양국의 미래세대 주역인 2030 학생들에게 ‘자유와 연대’를 강조하면서, 자유와 개방의 상징인 베를린자유대에서 남북한 청년들이 함께 소통과 협력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 저녁에는 하르트무트 코쉭 전 연방의원(8선)을 만나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다양한 한독 협력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o 권 장관은 남북한 양측에 영향력이 큰 코쉭 의원이 앞으로도 한반도와 독일 간 가교 역할을 해주길 당부하였습니다.

□ 이어서 통일부가 후원한 재외동포 통일문화행사인 한반도 평화통일음악회에 참석하여 우리 민족의 동질성 회복을 위한 남북 간 문화교류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면서 이번 국외출장 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 통일부는 이번 방독을 통하여 독일 조야를 대상으로 한반도 통일과 남북관계 재개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담대한 구상」에 대한 공감대를 확보하였습니다.

o 향후에도 통일부는 한반도 통일을 염원하는 동포들과 국제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고, 소통을 보다 확대함으로써 정부의 통일·대북정책에 대한 지지 기반을 넓혀나갈 방침입니다.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권영세 통일부장관, 슈타인마이어 독일 연방대통령을 예방(10.4)하고, 현지 언론·학생 등 대상으로 통일외교를 펼치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