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보도해명자료(이산가족 화상상봉장 증설은 관련 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2-11-10
조회수
3834
주관부서 : 인도협력국 이산가족과

이산가족 화상상봉장 증설은 관련 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되었습니다.

 

□ 이데일리는 11.10 「文정부 통일부, 화상상봉장 증설에 예산 유용 의혹」 題下

o 태영호 의원실의 설명을 인용하며, 지난해 통일부는 국회가 확정한 예산안에 반영되어 있지 않은 화상상봉장 증설 사업을 추진하여「국가재정법」위반 소지가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 해당 보도 관련 사실관계를 아래와 같이 밝힙니다.

o 통일부는 이산가족 고령화·거동불편자 증가 및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상봉의 실효적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국가재정법」등 관련 법령 준수하에 ‘21년 화상상봉장을 증설하였습니다.

-「국가재정법」제70조제1항 및 동법 시행령 제29조제1항제3호는 ‘기존 사업을 보완’하는 경우에는 주요항목 지출금액 범위 안에서 세부항목 지출금액 자체 변경이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는 바,

* 예산체계 : 이산가족교류지원(세부항목)-이산가족상봉행사지원(세부항목) -화상상봉지원(세부항목)

- 통일부는 상기 법령에 따라 기존에 구축된 13개의 화상상봉장을 보완하는 의미에서 총 7개의 화상상봉장을 증설하였습니다.

* 국내 상봉장 총 20개, △’05년 서울 5, 지방 8(인천, 수원, 춘천, 대전, 대구, 광주, 부산, 제주) 구축 △’21년 지방 7(의정부, 원주, 강릉, 홍성, 청주, 전주, 안동) 증설

1.png 이미지입니다.

o ‘화상상봉지원’ 사업은 남북 당국 및 적십자사간의 합의에 근거하여 대한적십자사가 수행하는 사업으로서

- 통일부는 동 사업을 지속적으로 민간경상보조 비목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한적십자사에 보조금을 교부하고 있습니다.

o 또한, 화상상봉장에 사용되는 통신망은 보안상 외부접속 등이 불가능한 전용망으로서

- 「국가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시행령 제26조에 의거, 대한적십자사가 KT와 수의계약을 체결하여 추진하였습니다.

2.png 이미지입니다.

  o 앞으로도 통일부는 이산가족 고령화로 인한 문제 해결의 시급성을 감안하여 화상・대면상봉을 비롯한 영상편지, 서신교환 등 이산가족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입니다.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보도해명자료(이산가족 화상상봉장 증설은 관련 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