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북한 경제‧사회 실태 보고서」 첫 공개 발간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3-05-02
조회수
3653
주관부서 : 정세분석국 사회문화분석팀

「북한 경제‧사회 실태 보고서」 첫 공개 발간

 

□ 통일부는 북한의 경제‧사회‧문화 실상을 국민들이 폭넓게 알 수 있도록 「북한 경제‧사회 실태 보고서」를 발간하여 공개할 예정입니다.

□ 통일부는 2010년부터 「북한 경제‧사회 심층정보 수집」 사업을 통해 국내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 6천여 명을 대상으로 북한의 경제활동, 주민생활, 주민의식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왔습니다.

o 올해는 그동안 수집한 정보 중에서 우선 주요 통계와 증언을 바탕으로 연구 결과를 처음으로 공개하고, 새로운 조사방법도 개발하고자 연구용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o 입찰공고는 2023년 5월 9일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국가종합전자조달(나라장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북한 경제‧사회 실태 보고서」는 출신 지역‧직업‧성별 등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통계 분석 외에 탈북 시기에 따른 북한 실상의 변화 모습도 종합적으로 제시할 예정입니다.

o 또한 통계와 북한이탈주민의 증언 외에도 전문가들의 분석을 포함하여 북한의 실상을 깊이 있게 보여주고자 합니다.

o 「북한 경제‧사회 실태 보고서」는 연구진 집필과 전문가 검토를 거쳐 11월 중에 발간할 계획이며, 국제사회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연구진과 협의하여 영문본 발간도 추진합니다.

□ 이번 보고서의 발간을 계기로 북한 경제 및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연구가 활성화되고 국민들이 북한의 실상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첨부파일

다음글,이전글 목록입니다.
다음글 인사발령(과장급 전보)
이전글 『2023 북한인권보고서』 영문판 공개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북한 경제‧사회 실태 보고서」 첫 공개 발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