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자유로운 상상, 평화통일 바람, 제11회 통일교육주간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3-05-18
조회수
2981
주관부서 : 국립통일교육원 교육총괄과

자유로운 상상, 평화통일 바람, 제11회 통일교육주간
- 다양한 통일교육 참여 프로그램 및 콘텐츠 제공 -

 

□ 통일부와 교육부는 5월 22일(월)부터 5월 28일(일)까지 제11회 통일교육주간을 개최합니다. (슬로건: “자유로운 상상, 평화통일 바람”)

o 통일교육주간은 국민의 통일의지 제고를 위해 ‘13년 시작된 법정주간입니다.

* 통일교육지원법 제3조의 3: 국민의 통일의지를 높이기 위하여 매년 5월 넷째 주를 통일교육주간으로 한다.

o 11번째를 맞는 올해 통일교육주간에서는 “자유로운 상상”과 “평화통일 바람”이라는 슬로건에 맞는 새롭고 다양한 행사들을 기획하여 국민들과 소통하고자 하였습니다.

□ 기념식은 5월 22일(월) 오전 10시 국립통일교육원에서 개최되며, 올해는 특히 윤석열 대통령 통일 휘호를 전수받아, 휘호 제막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o 국립통일교육원은 역대 대통령의 통일 철학과 통일교육의 방향성을 담은 통일 휘호를 전수받아 주요 통일교육현장에 전시해 왔습니다.

o 윤석열 대통령은 통일교육주간을 맞아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의 헌법적 가치를 담은 ‘자유 평화 통일’을 친필로 작성하여 통일부에 전달하였습니다.

o 기념식은 윤석열 대통령의 통일휘호 제막식을 중심으로 권영세 통일부장관과 이주호 교육부장관의 기념사, 유공 표창, 축하공연 등이 이어집니다.

o 주요 외빈으로 석동현 민주평통 사무처장, 양창영 통일교육위원 중앙협의회 의장, 김은미 이화여자대학교 총장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실 예정입니다.

□ 미래세대의 ‘자유로운 상상’을 주제로, 미래세대의 정서에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통일교육 프로그램인 「2030 글램핑 토크쇼」(5.26(금)~5.27(토))와 「통일한반도 메타버스 경진대회」(5.22(월))등을 개최합니다.

o 올해 최초로 시도되는 글램핑 토크쇼는 새로운 방식의 청년참여 행사입니다. 2030 세대와 가족팀 등 40여 명을 초청하였으며, 다 같이 남북음식을 나누면서 통일과 북한 실상에 대해 대화하고, 풍성한 힐링 프로그램도 즐길 예정입니다.

o 북한 5개 도시를 가상으로 구현한 메타버스 게임을 활용하여 「통일한반도 메타버스 경진대회」가 열립니다. 참가자들은 메타버스 내에서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며, 통일 한반도의 미래를 상상해 보는 기회를 갖습니다.

o 5.26(금)∼27(토) 광화문 광장에서 진행되는 통하나봄 행사에 초·중·고교생「50초 숏츠 영화제 시사회」와 서울통일교육센터·통일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문화공연, 에듀테크를 활용한 통일교육 콘텐츠 체험 부스 운영 등이 진행됩니다.

□ 한편 ‘평화통일 바람’을 주제로,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 학술회의(5.24(수)), 통일부장관 일일통일교사 등을 진행하고 전국 학교와 지역사회 주간계기 통일교육을 지원합니다.

o 5월 24일(수)에는 헌법적 가치에 기반한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 공론화를 위해, 글로벌 질서재편과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을 주제로 학술회의가 진행됩니다.

o 전국적으로 초‧중‧고등학교, 시도교육청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통일에 대한 수업과 문화행사 등을 지원합니다. 특히 5월 25일(목)에는 계기 수업의 일환으로 통일부장관이 일일통일교사로 이화여자대학교를 방문하여 미래세대와 직접 소통합니다.

o 지역사회에서도 다채로운 통일교육주간 행사가 개최되어 시민과 함께합니다. 전국 지역통일교육센터는 △정전협정 70주년 남북작가 특별 전시전(경인) △부산·울산·경남 ‘통일놀이터’(경남) 등 지역별 온·오프라인 행사를 실시합니다.

□ 이외에도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참여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이어집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통일교육주간 누리집(www.uniweek2023.kr)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1. 윤석열 대통령 친필 휘호 및 전시물 사진
2. 제11회 통일교육주간 기념식 일정
3. 제11회 통일교육주간 온라인 프로그램 편성표
4. 통일한반도 메타버스 경진대회 계획
5.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 학술회의 계획
6. 2030 글램핑 토크쇼 계획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자유로운 상상, 평화통일 바람, 제11회 통일교육주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