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가칭)「신통일미래구상」, 국민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이수현
작성일
2023-05-19
조회수
3619
주관부서 : 통일정책실 통일미래추진단

(가칭)「신통일미래구상」, 국민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5월 23일, 청년대화를 시작으로 광범위한 국민 의견수렴 진행-

 

□ (가칭)「신통일미래구상」의 비전과 정책방향을 구체화하고, 실천과제를 발굴하기 위한 국민참여의 장이 열립니다.

o 통일부와 통일미래기획위원회는 5월 23일 ‘2023 청년대화’를 시작으로 △통일교육 선도대학 특강 및 의견수렴 △각계 간담회 △‘전문가 대화’ 등 다양한 의견수렴 행사를 진행하고, 보다 많은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모전 △여론‧설문조사도 진행합니다.

o 아울러, 국제사회의 의견도 폭넓게 수렴하여 우리의 통일미래 청사진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 국민 의견수렴은 7월까지 20여개의 대면‧비대면 행사를 통해, 연인원 5천여명 이상의 많은 국민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을 목표로 진행됩니다.

o 첫 번째 행사인 ‘2023 청년대화’는 5월 23일 청년 100여명과 권영세 통일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됩니다.

o 5월 26일부터는 5개의 통일교육 선도대학*과 국립통일교육원의 교육과정에서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위원의 특강과 수강생 의견수렴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전북대(5월 26일), 국민대(5월 30일), 동아대(6월 2일), 이화여대(6월 2일), 충북대(6월 13일)

o 5월 31일 언론계 간담회를 시작으로 종교계·시민단체·교육계·경제계‧법조계를 대상으로 하는 각계 간담회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 각 분야별 대표성 있는 단체 등의 관계자 20여명이 참여하는 6회의 간담회를 통해 (가칭)「신통일미래구상」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o 6월 27일 ‘전문가 대화’에는 북한연구학회 정회원 등 통일‧대북정책 전문가 100여명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o 아울러, 비대면 행사로서 많은 관심있는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통일미래 공모전’을 개최(6월 중)하여 △텍스트‧디자인 부문 △음원‧영상 부문에서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 6월부터 7월까지 △대국민 여론조사 △유관기관‧단체 대상 설문조사 △국립통일교육원 원내교육 참여자 설문조사 등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 한편, 국제사회 의견수렴을 위해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위원들이 미‧중‧일‧EU 등 현지를 방문하여 해외 한반도문제 전문가, 재외동포 등의 의견을 청취할 계획입니다.

o 아울러, 주한 외교단을 대상으로 설명회(7월)를 개최하여, 국제사회와 (가칭)「신통일미래구상」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겠습니다.

□ 통일부와 통일미래기획위원회는 국내외 의견수렴 결과와 관계부처 의견을 바탕으로 (가칭)「신통일미래구상」을 성안하여, 연내 적절한 계기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 국민과 함께 새로운 통일미래를 열어가고자 하는 정부의 노력에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붙임 : (가칭)「신통일미래구상」 국내외 의견수렴 일정표  끝.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가칭)「신통일미래구상」, 국민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