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일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

메뉴시작
주메뉴 닫기
검색하기
통합검색
주메뉴 버튼

통일부소식

보도자료

본문영역

보도자료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 학술회의」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자
익명
작성일
2023-05-23
조회수
3402
주관부서 : 국립통일교육원 교육총괄과

- 제11회 통일교육주간 -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 학술회의」 개최
- 글로벌 질서 재편과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

 

□ 통일부는 국립통일교육원과 한국국제정치학회 공동주관으로 5.24.(수)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 학술회의」를 개최합니다.

* 일시․장소 : 2023.5.24.(수) 13:30~17:20,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19층)

o 이번 학술회의는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질서 동향과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이라는 헌법적 가치에 기반한 통일교육의 새로운 내용과 체계를 정립하기 위한 공론화의 장으로 마련되었습니다.

□ 주제는 ‘글로벌 질서 재편과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이며, 국제정치와 통일교육 분야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있습니다.

o 먼저 권영세 통일부 장관의 환영사(국립통일교육원장 대독)를 시작으로, 류우익 전(前) 통일부 장관의 기조강연, 그리고 총 2개 세션의 주제 발표와 토론이 이어집니다.

o 류우익 전(前) 통일부 장관은 ‘자유와 통일로 가는 길’이라는 제목의 기조강연을 통해 세계질서의 변화와 통일 환경, 자유민주주의 가치와 통일의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 ‘미래의 길은 통일교육에 있음’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o 1세션 주제는 ‘자유와 민주주의 그리고 글로벌 질서 재편’이며, 박인휘 한국국제정치학회 회장의 사회로 주제 발표가 이루어집니다.

- 먼저 ‘플랫폼 패권경쟁과 자유민주주의의 미래’를 주제로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가 발표하고, 이어서 권보람 한국국방연구원 선임연구원이 ‘윤석열 정부의 글로벌 중추국가와 가치 기반 외교’를 주제로 발표합니다.

- 토론에는 김성수 한양대학교 교수와 민경태 국립통일교육원 교수가 참여합니다.

o 2세션 주제는 ‘미래세대를 위한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이며, 장훈 중앙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주제 발표가 이루어집니다.

- 먼저 ‘통일교육 담론 속의 자유민주주의’를 주제로 한의석 성신여대 교수가 발표하고, 이어서 김동현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상임연구원이 ‘자유민주주의 개념체계와 통일교육’을 주제로 발표합니다.

- 토론에는 박주화 통일연구원 연구위원과 권숙도 국립통일교육원 교수가 참여합니다.

o 또한 이번 학술회의는 보다 많은 국민들이 함께 보실 수 있도록 국립통일교육원과 통일부 UNI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중계하는 등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될 예정입니다.

□ 이번 학술회의와 같은 공론의 장이 통일담론의 플랫폼으로서, 우리 미래세대를 위한 더 나은 통일교육과 통일미래 준비에 활용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붙임 :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 학술회의」 포스터

첨부파일

저작권표시

공공누리의 제 1유형 안내
통일부의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 학술회의」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부서 :
    전부서(공통) 전부서(공통)
  • 전화번호 :
    1577-1365
  • 콘텐츠 최종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