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부서 :
국립통일교육원 교육총괄과
- 제11회 통일교육주간 -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 학술회의」
개최
- 글로벌 질서 재편과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
□ 통일부는 국립통일교육원과 한국국제정치학회 공동주관으로 5.24.(수)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 학술회의」를 개최합니다.
* 일시․장소 : 2023.5.24.(수) 13:30~17:20,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19층)
o 이번 학술회의는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질서 동향과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이라는 헌법적 가치에 기반한 통일교육의 새로운 내용과 체계를 정립하기 위한 공론화의 장으로 마련되었습니다.
□ 주제는 ‘글로벌 질서 재편과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이며, 국제정치와 통일교육 분야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있습니다.
o 먼저 권영세 통일부 장관의 환영사(국립통일교육원장 대독)를 시작으로, 류우익 전(前) 통일부 장관의 기조강연, 그리고
총 2개 세션의 주제 발표와 토론이 이어집니다.
o 류우익 전(前) 통일부 장관은 ‘자유와 통일로 가는 길’이라는 제목의 기조강연을 통해 세계질서의 변화와 통일 환경,
자유민주주의 가치와 통일의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 ‘미래의 길은 통일교육에 있음’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o 1세션 주제는 ‘자유와 민주주의 그리고 글로벌 질서 재편’이며, 박인휘 한국국제정치학회 회장의 사회로 주제 발표가 이루어집니다.
- 먼저 ‘플랫폼 패권경쟁과 자유민주주의의 미래’를 주제로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가 발표하고, 이어서 권보람 한국국방연구원
선임연구원이 ‘윤석열 정부의 글로벌 중추국가와 가치 기반 외교’를 주제로 발표합니다.
- 토론에는 김성수 한양대학교 교수와 민경태 국립통일교육원 교수가 참여합니다.
o 2세션 주제는 ‘미래세대를 위한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이며, 장훈 중앙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주제 발표가 이루어집니다.
- 먼저 ‘통일교육 담론 속의 자유민주주의’를 주제로 한의석 성신여대 교수가 발표하고, 이어서 김동현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상임연구원이 ‘자유민주주의 개념체계와 통일교육’을 주제로 발표합니다.
- 토론에는 박주화 통일연구원 연구위원과 권숙도 국립통일교육원 교수가 참여합니다.
o 또한 이번 학술회의는 보다 많은 국민들이 함께 보실 수 있도록 국립통일교육원과 통일부 UNI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중계하는 등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될 예정입니다.
□ 이번 학술회의와 같은 공론의 장이 통일담론의 플랫폼으로서, 우리 미래세대를 위한 더 나은 통일교육과 통일미래 준비에
활용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붙임 : 「자유민주주의 통일교육 학술회의」 포스터